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색채어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진사위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어 교육한국어 색채어기본 의미확장 의미어휘 교육중국어권 학습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3. 2. 구본관.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색채어를 제대로 지도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한국어 교육에서 활용 가능하고 효과적인 색채어 교수 · 학습의 내용과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한국어 색채어의 특징은 하나의 색채 계열 내에 여러 유사한 형태의 색채어가 다양하게 분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색채어 중에서 파생어의 수량이 많고, 자모 교체 등 중국어 어휘에서 없는 방식으로 구성된 것들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어려운 부분이다. 또한 색채어는 감정 표현과 관용 표현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한국어 학습자들이 이러한 학습 내용을 알게 되면 발화자의 의도와 심층 의미까지 이해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한국어 교육에서는 색채어에 관한 교육 내용을 소홀히 다루어 왔으며색채어의 기본 형태, 기본 의미만을 제시할 뿐 파생과 합성 형태, 더 나아간 색채어의 확장 의미는 간과해 왔다. 그렇기에 본 연구는 상술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색채어 교수 · 학습 방안을 구안하였다.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먼저 Ⅱ장에서는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색채어의 개념과 범주에 대해 살펴보았다. 나아가 효과적인 한국어 색채어의 교육 내용을 마련하기 위해서 한 · 중 색채어를 대조하여 형태적 특성과 의미적 특성으로 나누어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중국어와 비교했을 때 한국어에는 색채어의 형태가 복잡하고 의미의 분화도 다양하고 확장 의미까지 있어서 중국어와 많이 다르다는 결론을 내렸다.
Ⅲ장에서는 중국어권 학습자의 색채어 인식 및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교재 분석을 실시한 후 Ⅱ장의 이론과 대조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한국어판과 중국어판 설문지를 만들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127명과 한국어 모어 화자 106명의 색채어의 인식과 사용 양상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중국어권 학습자는 한국어 모어 화자와 비교하여 형태적 측면과 의미적 측면 두 가지 측면의 특성에 따라 색채어의 인식 및 사용 양상의 차이를 보였다. 색채어 오류의 원인은 모국어의 간섭에 의한 오류, 목표 언어의 복잡성에 의한 오류, 교육 과정의 영향에 의한 오류 등 세 가지로 판단되었다.
Ⅳ장에서는 앞에 분석한 내용과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색채어 의 교수 · 학습 목표와 내용을 설정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한국어 색채어 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주요 교육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재들의 분석과 한국어 색채어 교육 실태에 관한 설문 결과를 통해서 알아보았다. 나아가 Ⅱ장에서 살펴본 이론과 Ⅲ장의 양상 비교 결과를 활용하여 교재 분석, 사전 분석, 말뭉치 분석의 결과와 한국어 모어 화자 인지도 조사 등을 통해서 한국어 교육용 색채어 목록을 추출하였다. 한국어 색채어 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설정하였고 형태 · 의미 두 가지 측면에서 색채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중국인 학습자 대상 초 · 중 · 고급에 적합한 교수 · 학습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이와 같은 색채어 교육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경험법, 어휘 구조의 제시 방법, 의미의 탐구와 대조를 활용한 방법 등 세 가지 방법과 그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을 함께 색채어 교육의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제 교수 · 학습의 모형을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색채어의 형태와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능동적으로 사용하게 하기 위하여 한국어 교육용 색채어 목록을 선정하였고,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색채어의 교육 내용과 교수 · 학습 방법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