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부정 의문문의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春艶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3. 2. 구본관.
Abstract
이연구는중국인중·고급학습자를위한한국어부정의문문교육의내용과방법을마련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중국인중·고급학습자를대상으로부정의문문교육의필요성을고찰하고,그 이해와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한국어의 부정 의문문은 긍정의 의미를 강조하거나 청자에 대한 공손함을 나타내기 위한 목적으로 특수하게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한국인은 이러한 부정 의문문의 특수한 기능을 일상생활에서 전략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학습자들이 한국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발화 전략을 배울 필요가 있다. 그러나 부정 의문문은 문법 표현도 다양하고상황 맥락에 따라 의미 기능도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이를 자연적으로 습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일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부정 의문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상황 맥락에 따라 자신이 의도한 바를 적절하게 표현할수있도록 부정의문문의 의미 기능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 만약 이러한 교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진다면, 학습자의 전반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부정 의문문의 특수 의미 교육을 위한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우선 한국어 부정 의문문의 개념과 형태·통사적 특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부정 의문문의 대표적인 형태인 안 부정 의문문, 못 부정 의문문, -지 아니하(않)- 부정 의문문, -지 못하- 부정 의문문, 아니다 부정 의문문, 없다 부정 의문문, 모르다 부정 의문문, 말다 부정 의문문 8가지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이와같은 부정 의문문을 한국인 모어 화자의 준구어 담화 말뭉치로 간주되는 드라마 대본에서 검색하여,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부정 의문 표현을 추출하고 이들이 실제 담화 상황에서 수행하고 있는 의미 기능을 확인하였다.
한편, 부정 의문문의 표현과 그 의미 기능에 대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이해양상과 사용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보편적으로 주장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부정 의문문을 많이 사용하며, 주장을 약화하는 상황에서 부정 의문문보다는 직설적인 평서문을 많이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주장을 약화하는 상황에서는 부정 의문문으로 표현하더라도 형태·통사적 오류를 범하거나 상황 맥락에 맞지 않는 부정 의문 표현을 많이 사용하는 양상을 보였다.
학습자들이 이해 및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부정 의문문의 형태·통사적, 의미·화용적 특성을 가르치기 위하여, 우선 준구어 말뭉치에서 한국어모어화자가실제생활에서자주사용하는 부정 의문 표현과 상황 맥락을 추출하고,이를 바탕으로 부정 의문문의 의미 기능을 분류하였다. 부정 의문문의 의미 기능은 청자에 대한 행위 요구 유무에 따라 행위 유도 기능과 화자 전제 진술 기능으로 나누었다. 그 중 행위 유도 기능은 다시 명령 기능, 요청 기능과 제안 기능으로, 전제 진술 기능은 불만 제기 기능, 동조 유도 기능, 추측 기능, 확인 기능과 환기 기능으로 세분화 하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마련된 교육 내용 중, 부정 의문문의 형태·통사적 내용의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기 위해서는 PPP 모형을, 의미·화용적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ESA 모형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이런 교육 방법으로 부정 의문문을 가르쳤을 때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검증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한 결과 학습자는 부정 의문문을 배우기 전보다 다양한 부정 의문 표현을 상황 맥락에 맞게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인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부정 의문 표현을 추출하고 그의 의미 기능을 학습자에게 가르쳐서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한국인이 부정 의문문을 발화할 때 수반하는 반언어적 요소들에 대해 살피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앞으로 이를 보완하는 연구를 추후 과제로 남긴다.

* 주요어 : 한국어 교육, 문법 교육, 부정 의문문, 상황 맥락, 의미 기능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