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학문 목적 어휘 교육 방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원영춘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어휘 교육학문 목적 한국어 어휘대조 분석오류 분석중국인 학습자한국어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3. 8. 구본관.
Abstract
국문 초록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학문 목적 한국어 어휘 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학문 목적 어휘 교육 내용 및 방법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학문 목적 어휘 목록을 선정하며 한국어를 중국어와 대조 분석하고 어휘의 오류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학문 목적 어휘는 학문적 활동에서 폭넓게 사용되며 학습자의 수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러나 학문 목적 한국어 어휘는 일반 의사소통 어휘에 비해 그 의미와 쓰임이 다르기 때문에 학습자가 학습하고 사용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학문 과제를 수행할 때 어휘 차원의 오류를 많이 범한다. 이와 같이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학문 목적 어휘 능력 향상이 필요한 실정이므로 학문 목적 어휘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이러한 문제 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가 학문 목적 어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학문 목적 어휘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학문 목적 어휘 교육의 구체적인 논의를 위하여 선행 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학문 목적 어휘의 개념과 특징을 규명하였고 학문 목적 어휘 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세웠다. 또한, 현재 학문 목적 어휘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통하여 중국인 학습자의 학문 목적 어휘에 대한 태도와 인식 양상을 조사하였으며 교재 분석을 통하여 학문 목적 한국어 어휘 교재의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문 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국인 학습자들은 자국의 선행 교육 과정에서 학문 목적 어휘에 관한 교육을 받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대학에서 한국인과 똑같이 다양한 학문 목적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효율적인 학문 목적 어휘 교육 내용과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여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학문 목적 어휘를 선정하였다. 어휘 선정은 객관적 방법인 메타 계량 방법과 주관적 방법을 결합하여 유용성, 위계성, 학습자의 수용성 세 가지를 어휘 선정 기준으로 삼았다. 선정된 어휘 목록은 중국어와 형태적, 의미적, 사회∙문화적으로 비슷한 위계에서 구체적인 어휘 사례를 들어 대조 분석하였다. 선정된 어휘 목록 중에 20개 어휘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완성한 논문 과제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학문 목적 어휘 오류 양상을 분석하고 오류 원인을 밝혔다. 분석한 결과 오류 원인을 중국어의 영향에 따른 오류, 한국어 복잡성에 의한 오류, 의사소통 전략으로 인한 오류 세 가지로 나누었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학문 목적 어휘에 대한 이해 부족, 중국어의 영향, 사용하는 의사소통 전략으로 인하여 논문 과제를 능숙하게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목표는 중국인 학습자가 학문 목적 어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학문적 맥락에서 적절하게 사용함으로써 한국어 학문 목적의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휘 목록을 선정하고 선정된 어휘 목록에 대한 분석과 어휘 지식 설문 조사 결과에 따라 학문 목적 어휘 교육 내용을 구체화하였고 교육 모형을 세웠다. 그리고 교육 방안에서 선정된 어휘 목록의 활용, 중국어와의 대조 분석의 활용, 학문 목적 어휘 오류 분석의 활용 등을 교육 방법으로 포함시켰고 교수∙학습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교육 모형과 방안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 현장에서 검증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학습자는 학문 목적 어휘를 배우기 전보다 어휘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졌으며 어휘를 더욱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와 동시에 실험 결과에 따라 교육 방안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위하여 학문 목적 맥락에서 자주 쓰이는 학문 목적 어휘를 추출하고 다양한 교육 방법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문 목적 어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후속 과제로 학문 목적 어휘의 구어적 사용에 대한 연구를 제안하는 바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7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