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형용사 개념 학습을 위한 사례 선정 방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인규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법 교육문법 개념개념 학습사례 선정형용사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3. 2. 구본관.
Abstract
개념 학습은 언어 정보의 단순한 암기로 오해되기도 하며, 지식의 단편적인 학습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문법 개념과 같은 문법 지식의 교수학습이 본질적으로 문법 교육에서 소홀히 할 수 없는 부분이며, 학습자의 문법 능력 신장에 기여하는 까닭에 문법 교육에서 중요성은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개념 학습에서 사례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므로, 개념 학습의 본래적인 의미와 사례의 기능에 관한 고찰을 통해, 문법 개념의 전반적 성격을 잘 드러내는 형용사 개념의 사례 선정 기준 및 실제를 보이고자 한다.
교수학습 내용으로서의 문법 개념은 추상적인 지식이기 때문에, 문법 개념에 관한 설명만으로는 개념을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교육 자료의 제시가 필요한데, 이것이 사례이다.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적절한 사례는 교수학습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교육의 결과물로 학습자의 머릿속에 기억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개념 학습에서 사례의 기능을 중심으로 사례 선정의 기준을 설정하과 하였다.
형용사 개념 학습을 위한 사례 선정의 기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형용사 개념에 관한 학습자의 인식 양상과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교재를 분석하였다. 학습자들은 대체적으로 형용사 개념을 어휘의 의미가 아닌 기능을 중심으로 이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장 성분인 관형어와의 차이점을 인식하지 못하였다. 또한, 기존 교재 분석 결과, 형용사 개념 형성을 위해 제시된 사례들은 어떠한 기준으로 선정되었는지 파악하기 어려웠으며, 형용사 개념의 이해를 공고히 할 수 있는 범주적 모호성이 있는 사례도 제시되지 않았다. 특히 학습자들은 특정한 형용사를 활용(活用)하는 과정에서 인지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이를 바탕으로 교재에도 이와 같은 인지 부담을 유발하는 사례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교수학습에서 제시되는 사례는 형용사 개념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불필요한 인지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전제에 따라 설정된 사례 선정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는 형용사 개념의 형성을 위하여 형용사 개념의 전형성을 나타내야 한다. 둘째, 개념 적용의 차원에서 동사와 유사한 특성을 갖는 범주적 모호성이 있는 사례가 제시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의 인지 부담을 가중하는 부차적인 인지 활동이 제한되어야 한다. 넷째, 형용사 개념이 아닌 다른 문법 개념으로 주의 분산을 유발하지 않아야 한다.
본 연구는 형용사 개념 학습에서 사례 선정의 기준과 실제를 보임으로써 교재의 제작 외에도, 교사가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에게 사례를 제시할 때, 사용되는 기준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