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장 종결 표현 교육 내용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자영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문법 교육문장 교육문장 종결 표현맥락장르표현의도명제 관계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4. 2. 구본관.
Abstract
텍스트에서 선형적으로 나타나는 문장의 연속은 의미적으로는 필자의 생각이 누적적으로 조직된 것이다. 따라서 문장 교육 연구는 개별 문장의 정확성에만 주목할 것이 아니라, 문장들의 관계, 텍스트 및 맥락과의 관계까지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문장 종결 표현의 경우 동일한 언어 형태를 취하고 있더라도 맥락 요인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본 연구는 텍스트 분석을 통해 문장 종결 표현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맥락 요인들을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문장에서 보다 적절한 종결 표현을 선택할 수 있도록 문장 종결 표현 교육 내용을 구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언어 상황에서 학습자가 문법 지식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문법 교육의 목표로 상정하고, 이에 따라 언어 행위로서의 텍스트 개념을 수용하고, 텍스트 생산의 국면에서 수행적 지식으로 전이 가능한 문법 지식의 개념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관점을 통해, 텍스트에서 수사적 효과를 획득할 수 있는 언어적 자원이자, 응집성 형성에 기여하는 결속 표지로서의 문장 종결 표현의 교육적 의의를 확보하였다.
Ⅲ장에서는 문장 종결 표현에 대한 전문가 인식 양상을 분석하고, 학습자가 생산한 설득 텍스트 및 학습자의 설득 텍스트에 대한 전문가 첨삭 양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텍스트 생산 국면에서 보다 적절한 문장 종결 표현을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맥락 요인을 밝히고 이를 기준으로 교육 내용 요소를 선정하였다. 문장 종결 표현의 선택에 관여하는 요인은 크게 장르 요인과 표현의도 요인으로 구별되며, 장르 요인의 경우 텍스트의 목적과 텍스트의 전개 구조에 따라 교육 내용 요소를 선정하였다. 표현의도 요인은 명제 관계와 태도로 그 층위를 구분하였으며, 명제 관계의 경우 나열 관계, 인과 관계, 문제 해결 관계, 핵심 상술 관계로 세분하여 각 관계를 기준으로 교육 내용 요소를 추출하였다. 태도의 경우 생산자를 기준으로 명제에 대한 태도와 독자에 대한 태도로 세분하여 교육 내용 요소를 선정하였다. 이러한 방식으로 교육 내용을 추출하는 것은, 학습자로 하여금 생산자로서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명제 내용과 의도를 고려하며, 동시에 전체 텍스트의 응집성을 지향하는 문장 생산 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함이다.
Ⅳ장에서는 Ⅲ장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문장 종결 표현 교육의 목표와 체계를 설정하고 교육 내용 구성의 방향과 실제를 제시하였다. 기존의 문장 종결 표현과 관련된 교육 내용이 종결 어미의 형태를 중심으로 기계적인 교체 양상을 확인하는 데 그쳐왔음을 지적하고, 문장 종결 표현 교육 내용의 구성 방향은 문장 종결 표현의 의미 기능에 대한 탐구 경험을 바탕으로 궁극적으로는 실제 텍스트 쓰기와 통합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이를 위한 문장 종결 표현 교육의 목표는 인식, 탐구, 사용의 단계로 나아가며, 문장 종결 표현이 텍스트의 의미 형성에 기여하며 문장 종결 표현에 따라 텍스트 생산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수용자에게 달리 전달될 수 있음을 인식한다, 텍스트를 둘러싼 여러 맥락 요인들을 고려하여 문장 종결 표현의 의미기능을 이해하고 문장 종결 표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의미기능의 양상을 탐구한다, 텍스트 구성 과정에서 여러 맥락 요인을 고려하여 자신의 의도를 보다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는 문장 종결 표현을 선택한다로 정립하였다. 구성의 방향은 선택에 관여한 요인을 중심으로 문장 종결 표현을 탐구하는 선택 고려 요인 중심의 구성, 선택된 언어 형식을 중심으로 문장 종결 표현을 탐구하는 선택 언어 형식 중심의 구성, 문장 종결 표현을 초점화하여 학습자가 텍스트를 직접 생산해보는 텍스트 생산을 위한 통합적 구성의 세 방향으로 구분하여 그 실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쓰기 영역과 문법 영역의 통합을 꾀하며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문법 교육 내용으로서 문장 종결 표현의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언어 사용의 관점에서 수사적 효과를 실현하는 언어 자원이자 텍스트 응집성 형성 기제로서 문장 종결 표현의 지위를 밝히고자 하였다는 점, 실증적 텍스트 분석을 통해 문장 종결 표현의 선택에 관여하는 맥락 요인들을 추출하여 교육 내용을 마련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