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직업특성화고 교육과정 운영에서 드러난 보통교과의 위상과 역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나실

Advisor
소경희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업특성화고 보통교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3. 8. 소경희.
Abstract
국 문 초 록

이 연구는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를 둘러싸고 있는 맥락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보통교과가 직업특성화고에서 차지하고 있는 위상과 역할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고, 이 과정을 통해 드러난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 교육이 지니는 의미와 한계가 무엇인지를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이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첫째,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를 둘러싸고 있는 맥락은 무엇인가?
둘째, 직업특성화고의 교육과정에서 보통교과는 편성과정과 실행과정에서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가?

연구 결과를 간략히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를 둘러싸고 있는 학생, 교사, 학교의 맥락에서 두 가지 특징적인 부분을 각각 도출할 수 있었다. 우선, 직업특성화고 학생의 맥락에서는 학생들의 진로가 취업 일변도로 흐르지 않았고, 오히려 학생들의 진로 선택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000년 중반 이후 국가의 재정적 지원과 관심으로 직업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전환되어, 중학교 내신 성적 중상위권 학생들이 직업특성화고에 상당수 진학하였으나 여전히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들이 많다는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교사의 맥락에서는 학교에 대한 교사들의 비애착적인 태도 즉 떠나가고 싶어하는 태도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고 싶어하는 태도가 특징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통교과 교사들은 모범적인 학창시절을 보낸 그들의 배경으로 인해 직업특성화고에 대한 이해의 폭이 상대적으로 좁았으며 학생들의 부정적인 학습 태도와 분위기에 대해 괴리감과 충격을 경험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직업교육을 수행하는 특수목적의 학교라는 점에서 직업특성화고는 취업률을 유난히 강조하는 특징을 찾아 볼 수 있었다. 더불어 직업특성화고 학교운영이 직업교육과 관련된 프로젝트나 교육프로그램 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전문교과 교사들이 이를 전담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선 보통교과는 직업특성화고 내에서 두 가지 위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보통교과는 교육과정의 핵심부로부터 밀려나 주변적인 위치에 놓여 있었다. 또한 학교운영 과정에서 보통교과는 전문교과와의 연계성을 보이기 보다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마치 외딴 섬과 같은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한편, 직업특성화고에서 보통교과는 수능준비 혹은 장기적인 삶을 위한 준비의 도구로 간주되고 있었다. 또 다른 역할로는 기초학력 증진을 위한 기초 혹은 보조적인 수준의 역할로 규정되는 측면이 있었다.
이상의 직업특성화고 보통교과의 세 가지 맥락적 특징 및 위상과 역할에 관한 연구 결과는,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 교육의 의미와 한계를 동시에 드러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직업특성화고의 직업교육이 직무훈련 위주로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의 장기적인 삶을 위한 고민은 다소 간과되는 측면이 있다. 보편적인 삶을 위한 준비에 주목하는 보통교과는 이러한 직업교육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으며 교육적으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다. 그러나 보통교과 교육이 지니는 이와 같은 의미에도 불구하고 현재 직업특성화고에서 보통교과 교육은 그 위상과 역할을 살펴볼 때 문제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이 연구에서는 세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직업특성화고 보통교과 교사들에게 직업특성화고의 특수 맥락적인 부분에 대한 이해의 확장을 위해 직업특성화고와 관련된 정보와 교육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두 번째로는,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사이의 경계를 흐림으로써 양자 사이의 통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 직업교육에서 직업에 대한 재개념화가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가 지니는 의의와 한계는 다음과 같다. 우선, 기존의 선행 연구물에서는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를 주변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반해, 이 연구는 이를 집중적으로 조명함으로써 직업특성화고 보통교과의 현재 상황을 학생, 교사, 학교의 맥락에서 다층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보통교과의 위상과 역할이 나타내는 특징을 드러내었다. 이 점은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 교육의 현재 좌표를 파악하게 함으로써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두 번째로는 직무위주의 직업교육이 주로 이루어지는 현재의 직업특성화고의 현실 속에서 보통교과 교육을 통해 제한적으로나마 학생들의 전생애적인 삶을 고민하며 인간의 보편적인 삶에 대해 다루는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직업교육에서의 보통교과교육의 가능성을 일면 엿볼 수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 설문조사방법을 주로 활용하여 제한적인 결과를 도출하는데 비해, 이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을 수행하여 학교 현장 교사들의 목소리, 수업관찰, 현지자료들을 바탕으로 보통교과가 현재 다루어지고 있는 상황을 살펴봄으로써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 교육의 현실을 드러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연구 대상의 제한성과 연구 사례의 특수성에 관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우선, 연구 참여자를 교사로 국한시켜 보통교과를 둘러싸고 있는 다층적인 측면을 모두 드러내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보통교과의 위상과 역할을 탐색하지만, 연구 참여자들이 담당한 보통교과 즉 국어(문학), 수학, 과학교과 위주로 다루고 있어 직업특성화고의 모든 보통교과의 특징을 포착하는 데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교사를 포함하여 학생, 관리자, 행정가 등 다양한 학교 구성원의 목소리를 담은 연구와 더불어 국어, 수학, 과학교과 이외의 다른 보통교과의 특징도 포괄할 수 있는 심층적인 연구가 진행되길 기대해 본다. 더불어 이 연구가 9명의 교사와 5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직업특성화고의 보통교과의 위상과 역할을 탐색하였기 때문에 이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위험한 측면이 있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는 학교의 다양한 여건들을 유형화하여 그에 따른 보통교과의 위상과 역할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