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기초점 방식에 따른 상담자 언어반응 분석 - 내담자 저항 상황을 중심으로 - : Analysis of counselor's verbal responses according to self-focus style - Focused on the situation of client resistance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정현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기초점자기초점적 주의상담자 언어반응내담자 저항상담자 발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4. 8. 김동일.
Abstract
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어떤 언어반응 유형과 내용을 전달하느냐 하는 것은 상담의 성과와도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많은 상담자들이 내담자의 말과 심리적인 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여 이를 내담자에게 치료적인 방식으로 전달하고자 하지만, 때로는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다양한 역동으로 인해 당황한 나머지 매우 서툴거나 혹은 부적절한 방식으로 언어반응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내담자 저항 상황일 것이다.
상담자는 이러한 저항 상황에 대해 어떤 형태로든 언어반응을 하게 되는데, 선행연구들에서는 상담 경력에 따른 서로 다른 언어반응 양식에 대해 보고한 바 있다. 초보상담자와는 달리 숙련상담자의 경우 내담자의 저항에 대해 놀라지 않고 오히려 저항 상황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다룸으로써 내담자가 상담 장면에 다시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즉, 숙련상담자의 경우 다른 경험과 행동이 혼란 없이 이루어질 정도로 내담자 저항으로 인한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완화시키고 감소시킴으로써 내담자를 향한 몰입과 집중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 내적 변화를 통한 정서조절 방식인 자기초점적 주의의 차이가 내담자 저항 상황에서의 상담자 언어반응에 차이를 일으키는지를 분석해봄으로써, 상담자가 스스로의 정서를 들여다보는 정서 접촉이 실제 상담 장면에서 저항이라는 문제 상황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작용하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가설은 다음과 같다.
연구가설 1. 경험적 자기초점 집단은 분석적 자기초점 집단에 비해 내담자 저항 상황에서 공감 및 의미탐색 언어반응을 더 많이 보일 것이다.
연구가설 2. 경험적 자기초점 집단은 분석적 자기초점 집단에 비해 내담자 저항 상황에서 정보요구 반응을 더 많이 보일 것이다.
연구가설 3. 경험적 자기초점 집단은 분석적 자기초점 집단에 비해 내담자 저항 상황에서 개인내적 자기개방 언어반응을 더 적게 보일 것이다.
연구가설 4. 경험적 자기초점 집단은 분석적 자기초점 집단에 비해 내담자 저항 상황에서 침묵 반응을 더 적게 보일 것이다.
위의 가설을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내담자 저항 상황이 담긴 동영상을 연구자극으로 제작하였고, 상담자 총 39명을 대상으로 내담자 저항 상황에 대한 언어반응을 수집하였다. 총 535개의 언어반응을 Friedlander(1982)의 상담자 언어반응 유목체계를 근거로 평정한 뒤, 자기초점 집단에 따라 유목별로 평균에 차이가 있는지를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경험적 자기초점 집단이 분석적 자기초점 집단에 비해 공감 및 의미탐색 언어반응을 유의하게 많이 보였으며, 개인내적 자기개방, 침묵 반응을 유의하게 적게 보임으로써 연구가설 1, 3, 4를 충족하였다. 반면 연구가설 2에 해당하는 정보요구 언어반응의 경우,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연구가설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경험적 자기초점 집단은 분석적 자기초점 집단에 비해 관계적 자기개방 언어반응을 유의한 수준으로 더 많이 보였으며, 직접지시/조언 언어반응을 유의한 수준으로 더 적게 보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담자가 자신의 정서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인식하며 받아들이는 경험이 내담자 저항 상황과 같은 구체적인 문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내담자를 향해 집중하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확인하였고,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피험자의 언어반응이 녹음될 수 있도록 실험 환경을 구성함으로써 보다 생생하고 실제에 가까운 상담자 언어반응을 수집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경험적인 자기초점 방식을 통해 정서를 적절히 조절하고 수용함으로써 초보상담자라 할지라도 내담자 저항 상황과 같이 어려운 상담 장면에서 숙련상담자가 보이는 언어반응과 유사한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추후 초보상담자의 상담 개입에 대한 수퍼비전과 교육에 시사점을 주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기저선을 확보하지 못하였고, 상담자 언어반응 원자료를 유목에 따라 평정하는 작업의 특성 상 한 범주 내에서의 섬세한 차이를 변별하여 드러내지 못하는 제한점이 있다. 또한, 동영상 자극을 활용한 모의 상담 연구를 채택하였기 때문에 실제 개인 상담에서 상담자가 하는 언어반응을 온전하게 반영하지는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언어반응의 질적인 부분 역시 평정하여 분석하는 것을 제안한다. 또한 실제 내담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인물을 섭외하여 상담자-내담자간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상담자 언어반응을 측정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