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교 공간 디자인이 학교 교육과 경영에 가져온 변화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기쁨

Advisor
진동섭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교 공간 디자인학교 교육학교 경영학교 변화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진동섭.
Abstract
이 연구는 문헌분석과 사례분석을 통해 학교 공간 디자인이 학교 교육과 경영에 가지고 온 변화에 대해 살펴본 연구이다. 공간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지만 대부분의 학교는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구조의 운동장, 일자형 복도, 네모난 교실과 창문, 무채색 건물 등 비슷한 모습의 내부 공간과 외부 공간으로 구성되어 학생과 교사가 머물고 싶은 공간이 아닌 떠나고 싶은 공간이 되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학교 공간 개선을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사업 중 하나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한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이다. 이 연구에서는 2009년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에 참여한 희망중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공간 디자인의 변화가 학교 교육과 경영에 가지고 오는 변화에 대해 살펴보았다.
첫 번째, 연구에서는 희망중학교에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을 통해 이루어진 학교 공간 디자인의 변화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는지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는 전문 디자이너가 학교 공간을 바꾸어주는 것이 아니라 이들 디자이너가 학생, 교사,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과 함께 해당 공간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고 어떠한 디자인으로 수정해야 할지에 대해 단계적인 과정을 공유했다는 데에 특징이 있다. 여기서 디자이너와 학교 구성원들이 함께 디자인한 과정은 1)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 지원 결정 및 사업 신청서 작성 단계, 2)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사업 결정 및 시행 준비 단계, 3)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사업 시행 단계, 4)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사업 종료 및 평가 단계로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에서는 학교 공간 디자인이 희망중학교의 교육과 경영에 가져온 변화를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학교 공간 디자인이 학교 교육에 가지고 온 변화는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첫째, 교육활동의 변화로는 학교 교육 내용이 다양한 활동 중심 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는 변화가 있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인성 교육이 촉진되었다. 또한 교수-학습 품질의 변화가 있었는데, 해오름실의 밝은 분위기, 적정한 규모와 테크놀로지가 갖추어진 공간으로 기존에 비해 풍성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변화가 있었다.
둘째, 학교 구성원의 변화로는 학생과 교사에게 나타나는 변화를 살펴보았다. 학생에게 나타난 변화 중 심리적 변화는 불쾌한 공간에서 기분 좋은 공간으로의 변화 (6명), 푸른색을 입은 운동장과 다양한 운동을 위한 공간으로 인한 흥미 유발(5명), 아름다운 학교에 대한 자부심(3명) 으로 나타났다. 행동적 변화는 아름답고 깨끗한 공간을 아끼는 자세 형성(3명)과 아름다운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한 집중 의 변화(3명)로 나타났다. 예술적 변화로는 활동의 특성을 고려한 동아리 공간 추구(3명)와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공간 추구(1명)로 나타났다.
교사에게 나타난 변화 중 행동적 변화로는 다양한 활동중심 수업의 가능성(2명), 학교 공간 디자인 변화로 인한 힘든 청도지도에서 쉬운 청소지도(2명), 소통 을 통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 활동(1명)으로 나타났으며 예술적 변화로는 아름다운 자연과 어우러진 친환경적 공간의 추구(4명)와 테크놀로지와 학습 도구가 갖추어진 아름다운 교실의 추구(1명)로 나타났다.
셋 째, 학교 분위기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딱딱한 학교 에서 편안한 학교의 학교 분위기의 변화와 내 아이를 보내기 싫은 학교에서 믿고 맡길 수 있는 행복한 학교로의 변화가 나타났다.
학교 공간 디자인이 학교 경영에 가지고 온 변화로는 학교 경영의 영역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으며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났다. 학교 경영 중 경영 목표 측면에서는 학생인성 교육을 위한 노력의 강화, 교사의 소통을 통한 협력,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적 지원을 위한 학교 경영 목표의 변화가 나타났다. 교원 인사활동 측면에서는 행복과 감동을 지향하는 교사 교육활동으로의 변화가 나타났다.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공간 디자인이 학교 교육과 경영에 가지고 온 변화는 학교 공간이 학교 변화 요인 중 외부적 환경요인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것에 기여한다. 또한 학교 공간은 공간 사용자 경험 디자인(Spatial User eXperience Design) 방법으로 디자인될 때에 단위학교 차원의 필요성을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그 중요성을 살펴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