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시각적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나리리

Advisor
조영환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웹 기반 토론 학습시각적 피드백시각화 경향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조영환.
Abstract
학습자가 토론에 소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부족하다면 웹 기반 토론 학습의 효과는 감소될 것이다. 온라인 토론에서 교수자가 적절한 메시지 또는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을 유발하는 것은 토론 학습의 성패를 좌우하는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교사 혹은 학습 관리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피드백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양과 질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학습자는 피드백의 내용을 성찰함으로써 웹 기반 토론의 빈도, 참여 시기, 다른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토론 내용 등과 관련하여 향후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할지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피드백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될 수 있지만, 이미지 형식으로 제공되는 피드백이 텍스트 형식으로 제공되는 피드백보다 온라인 상호작용의 패턴을 한 눈에 파악하는 측면에서 더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시각 자료는 학습의 속도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학습의 정확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한다.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상호작용 패턴에 대한 피드백을 언어적으로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학습자의 이해와 성찰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몇몇 선행연구들은 시각적 피드백이 웹 기반 토론 학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히고 있으나, 아직 시각적 피드백을 받은 학습자의 인식을 다양한 측면에서 심도 있게 조사한 연구는 많지 않다. 학습자의 시각적 피드백에 대한 인식을 면밀히 조사함으로써 시각적 피드백을 디자인하거나 웹 기반 토론 학습을 위해 활용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을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고찰을 통해 정리한 시각적 피드백 설계원리에 적합한 그룹별 참여도, 개인별 참여시기, 개인별 참여도, 그룹별 상호작용, 개인별 토론내용의 5가지 시각적 피드백의 장점, 단점, 개선점에 관한 학습자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시각화 경향성 수준에 따라 시각적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또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개별화된 시각적 피드백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하여 S 대학교에 재학 중인 10명의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수업의 일부로 1주 동안 디지털교과서를 주제로 온라인 토론 활동을 실시한 후, 개별화된 시각적 피드백을 각각의 학습자에게 제공하였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시각적 피드백에 대한 인식을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한 질적 연구 방법론으로서 10명 중 7명을 대상으로 약 30분간의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또한 시각적 경향성 수준에 따라 학습자들의 시각적 피드백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양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온라인 토론 학습 경험이 있는 20대와 30대의 일반인 1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시각적 피드백에 관하여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 태도, 수용의도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학습자들은 5가지 시각적 피드백에 대해 공통적으로 시각적 피드백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제공된 코멘트의 내용이 유용하다고 인식하였다. 그리고 시각적 피드백을 통해 자기 성찰을 할 수 있었으며 긍정적인 토론 참여 동기를 가지게 되었다고 인식하였다. 시각적 피드백의 개선점과 관련하여서는, 게시판에 댓글을 올릴 때 실시간 통보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과 온라인 상호작용의 목표수준을 명확히 제시해 달라는 의견, 그리고 학습자 자신에 관한 정보를 강조해서 표시할 것을 제시하는 의견 등이 있었다.
둘째, 시각화 경향성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 태도, 수용의도와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시각적 피드백에 대해 모든 학습자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 태도, 수용의도의 4개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이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학습자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시각화하여 제시하는 것에 대하여, 많은 학습자들이 유용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긍정적인 태도와 수용의도를 보였다. 이는 향후 이루어지는 다양한 웹 기반 토론 학습에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시각적 피드백의 측면들이 적절히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높은 시각화 경향성 수준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를 위해 시각적 피드백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발견한 시각적 피드백의 제한점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목표에 맞게 이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학습 현장과 문맥 속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시각적 피드백을 사용하기 위해 언제 어떤 방식으로 피드백이 제시되고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추후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