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의 학교컨설팅 적용 가능성 탐색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유진

Advisor
진동섭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육개발협력학교컨설팅교육개발컨설팅개념모형원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진동섭.
Abstract
교육개발협력 분야는 다양한 개발협력의 분야 중에서 교육이라는 특수성이 존재한다. 이는 가시적인 성과가 단기간에 드러나기 어렵다는 점, 타 분야보다 사회, 문화, 경제적 영향을 크게 주고받는다는 점 등이 있다. 교육개발협력의 개발 패러다임은 점차 교육의 접근성 증대를 위한 양적 확대에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질적 향상으로 그 초점을 전환 중에 있다. 이 때, 교육개발컨설팅은 이러한 질적 접근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 그 수요와 사업을 위한 예산 비중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 연구는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의 컨설팅 모델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컨설팅 사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교육개발협력분야에서의 컨설팅의 기능이 무엇인지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컨설팅을 적용한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 모형과 원리를 구안하였다. 또한 이 개념 모형과 원리를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타당성을 검증한 뒤, 그 시사점과 한계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교육개발협력에서의 현재 교육개발컨설팅 사업을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첫째, 교육정보화 영역 외에 교육개발컨설팅 이론 및 체계 부재하고, 둘째, 외부 전문가 대부분이 대학 교수로 구성되었으며, 셋째, 컨설팅 자체 평가에 대한 준거가 없고, 넷째, 자문이 제한적 기간 동안 이루어지고, 기초교육에 대한 자문이 미흡하며, 다섯째, 시간의 흐름에 따라 컨설팅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대하는 데 반해 이에 대한 실질적 연구가 부재하다는 것이었다.
교육개발협력에서의 컨설팅은 수원국 교육기관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능,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원 및 행정가 내적 역량강화의 수단으로서의 기능, 수원국의 주인의식 도모를 통한 원조효과성 증진 기능, 공여국 교육 시스템의 차별화된 강점 전수 기능을 담당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컨설팅 하나의 도구가 사용되기도, 다른 교육개발협력 사업의 유형인 물자 제공 등의 활동들과 결합되어 이루어지기도 한다.
위와 같은 컨설팅의 기능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을 공여국의 학교교육 및 교육정책에 관한 교육전문가, 개발협력전문가(프로젝트 전문가), 지역전문가들이 수원국의 단위학교 및 교육청, 교육부 및 정부 기관의 요청에 따라 제공하는 자문적 서비스로서, 교육개발협력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을 지원하고, 수원국의 교원 역량증진을 도모함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꾀하는 활동으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교육개발컨설팅의 기능과 개념을 토대로,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 모형을 1) 컨설팅의 목표, 2) 참여 주체, 3) 컨설팅의 과업을 구성요소로 하여 구안하였다. 교육개발컨설팅의 궁극적인 목표로는 교육의 질 향상을 통한 인간의 기본권 보장, 빈곤퇴치 및 사회발전에 기여에 있고, 세부적인 목표는 수원국의 단위 학교 및 교육 체제 문제 해결, 교원 및 교육 행정가의 역량 강화 및 교육 ODA사업의 지속가능성 및 원조효과성 증진에 있다. 교육개발컨설팅의 참여 주체는 고객으로는 수원국의 교육부 및 정부기관, 교육청, 단위학교가 있으며, 컨설턴트로는 공여국의 교육내외전문가, 개발협력 전문가, 지역전문가가 있다. 컨설팅의 과업은 문제 진단, 대안 수립, 해결방안 실행 및 지원, 교육․훈련,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의 발굴․확보와 지원체제의 구축으로 제시할 수 있다.
다음으로 컨설팅의 원리들과 교육개발협력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개발컨설팅의 원리를 자발성, 전문성, 협력성, 학습성, 파급성, 지속성 여섯 가지로 제안하였다. 수원국의 주인 의식을 높이기 위해서 스스로의 교육 시스템 및 단위학교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컨설팅을 요청하는 자발성은 매우 중요하다. 컨설턴트는 교육적인 전문성뿐만 아니라, 수원국 현지 교육에 대한 이해가 기반이 되어야 하고, 교육 ODA의 특성과 절차 등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컨설턴트가 각각의 전문성을 모두 지닐 수도 있지만, 교육 전문가, 개발협력 전문가, 지역 전문가가 협력하여 사업이 종종 진행되고, 공여국의 컨설턴트와 수원국의 고객의 협력적 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협력성이 강조된다. 또한 교육개발컨설팅의 과정은 고객에게는 문제 해결을 위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임과 동시에, 컨설턴트도 수원국의 전반적 경제, 문화를 이해하고 교육 체제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당면한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야 하므로 자신에게도 학습하는 과정임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교육개발협력 분야가 타 분야에 미치는 파급적 효과를 고려하고, 단위학교의 문제 해결은 학교 발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주민들에게도 수혜가 돌아가므로 그 파급성을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개발컨설팅은 한시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기능을 하므로, 관계 형성 및 유지를 통해 지속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차후 사업들과의 연계성에 대해서도 염두 해 둘 수 있어야 한다.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 모형과 원리를 실제 사례인 모로코 교사 IT활용 역량강화 사업에 적용한 결과, 목표 및 참여주체, 과업, 원리에 있어 유사한 특징을 보이면서도 차이점을 드러내었다. 사업의 개발목표와 사업목표가 교육개발컨설팅의 궁극적 목표와 세부목표와 일치하였고, 참여주체 또한 의뢰인과 고객이 일치하는 경우로, 수원국의 교육부가 그 대상이었으며, 컨설턴트는 교육정보화 정책 자문에서부터 ICT 활용 전문가, 프로젝트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개발협력전문가 및 교육내외전문가가 투입되었다는 점에서 일치를 보였다. 그러나 과업 면에서 이미 사업 실시 전 다른 전문가들에 의해 이루어진 문제의 진단 및 대안 수립에 의해 해결방안만을 실행하는 업무만을 담당했기 때문에, 주로 교육과 훈련에만 초점을 두었다는 특징이 있었다. 또한 원리 충족 면에서 자발성, 학습성, 파급성, 지속성을 어느 정도 충족시켰으나, 전문성의 면에서 실제 필요한 교육에서의 ICT활용 전문가의 비중이 작았다는 점, 협력성의 면에서 전문가들의 1,2차 파견 대상의 중간 변화로 협력성의 연속성이 떨어졌다는 점에서 부족한 점을 드러내었다.
특히, 해결해야 할 문제의 범위가 지나치게 넓어, 컨설팅 기간 내에 정책의 자문 및 ICT활용 연수센터의 연구역량 강화, ICT 활용 선도 교사의 역량강화 모두를 충족시키기가 어려웠으므로, 제한된 기간 및 예산 내에서의 해결 가능한 문제 범위 지정이 필요함을 드러냈다.
이러한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 모형, 원리 및 학교컨설팅의 기법, 컨설턴트들의 실제적 활용에 있어 그 한계점은 다음과 같다. 교육개발컨설팅의 개념 모형과 원리는 수원국의 교육실정에 따라 수정하여 적용될 필요가 있고, 교육 발전 정도에 따라 컨설팅 자체의 가능 여부 및 그 수준이 결정되므로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개발컨설팅의 기법의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컨설턴트 고용에 있어 제도적 문제를 먼저 개선해야만, 실제 존재하는 학교컨설팅의 전문가 풀을 교육개발협력 분야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훈련 및 파견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에서 제안한 개념 모형과 원리는 이론적이고 일반화된 모델이다. 따라서 개별 컨설팅의 사업의 여건, 특징, 상황에 따라 실천 가능한 실행 모델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또한, 이 이론을 지속적으로 사업에 적용해 보고, 컨설팅 과정에 대한 질적 접근을 통해 심층 분석을 함으로써 좀 더 정교하게 이론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