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조절초점에 따라 능력귀인성향이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윤정

Advisor
이선영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상향 사회비교능력귀인성향조절초점과제수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이선영.
Abstract
경쟁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는 끊임없이 다른 학습자와 비교를 통해 자신을 평가한다. 자신보다 더 잘하는 학습자를 보면서 때로는 긍정적인 자극을 받기도 하고 부정적인 열등감을 느끼기도 한다. 지금까지 이러한 상향 사회비교(upward social comparison)가 갖는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어 학습자에게 다른 사람과 비교를 최소화하도록 안내하였다. 그러나 경쟁학습 상황에서 사회비교는 대부분 회피할 수 없는 과정이고 특히 높은 학업 성취를 보이는 학습자의 경우 사회비교에 더욱 민감하고 상향 사회비교를 빈번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어떤 내적 요인이 과제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부정적인 결과를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상향 사회비교상황에서 상황에 대한 원인을 능력에서 찾는 정도가 정서와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교육적 처치인 조절초점에 따라 이러한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서울 소재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96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1에서는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능력귀인성향이 정서와 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 2에서는 능력귀인성향이 정서와 성취에 영향을 미칠 때 조절초점에 따라 달라지는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능력귀인성향이 정서와 성취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능력귀인성향이 높을수록 희망정서를 덜 느끼는 반면, 좌절정서는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에서는 능력귀인성향이 높을수록 성취가 낮아짐을 확인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희망정서, 좌절정서를 예측할 때 조절초점과 능력귀인성향간의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성취를 예측할 때는 능력귀인성향과 조절초점간의 상호작용이 확인되었다. 향상초점일 때 예방초점에 비해 능력귀인성향이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작게 나타났다. 즉, 향상초점일 때는 능력귀인성향이 성취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작게 나타나는 반면, 예방초점일 때는 능력귀인성향이 성취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일 크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학업성취수준이 높은 학습자의 개인 특성인 능력귀인성향에 따라 동일한 비교 상황을 접하더라도 정서와 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으며 조절초점을 활용하여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높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상향 사회비교를 무조건 학습자가 지양해야 하는 대상이 아니라 학습자의 내적 특성을 고려하고 조절초점을 활용하여 건설적인 상향 사회비교를 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7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