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감성 조절 설계 지침 개발 연구 : A Developmental Study of Emotion Regulations Design Principles for Self-regulated Learn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정은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기조절학습감성조절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5. 2. 임철일.
Abstract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사회문화적 구소, 경제양식 그리고 개인의 삶의 방식까지도 영향을 주어 우리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최근 들어 교육 분야도 가상대학, 온라인 교육, 사이버 교육, 원격 교육, 인터넷 기반 교육, 웹 기반 교육, 전자 학습 등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활동과 관련하여 많은 용어들이 생성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교육적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학습은 기존의 면대면 교육 활동과 비교하여 더 이상 교육이 학교라는 물리적 공간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학습자가 편리한 시간에 편한 장소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이상수, 2004). 온라인 학습이 학교라는 공간적인 벽을 해체하고 교과 간의 구분을 축소하고,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을 변화하여 장소 중심의 교육이 아닌 공간 중심의 교육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Sandbouthe, 2000).
면대면 학습과 달리 학습의 진행과 통제의 역할을 강사가 아닌 학습자 스스로 해야 하는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선택권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한 좌절감과 실패감, 타인과의 실제적인 거리감으로 인한 외로움과 고독과 같은 부정적인 감성을 경험한다.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이러닝 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 지원 도구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임철일, 2001
Dabbagh& Kitasantas, 2005
Hadwin & Winne, 2001). 또한 긍정적인 학업 감성이 자기조절학습을 촉진 시키는 요인으로 함께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개발된 자기조절학습 도구를 살펴보면, 주로 인지 조절에 초점이 맞추어진 자기조절학습 도구가 주를 이루며, 감성과 자기조절학습을 적극적으로 연계한 연구가 여전히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성 조절 전략에 기반을 둔 자기조절학습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설계 지침을 개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긍정적인 학업 성취 감성을 형성함으로써 자기조절학습을 촉진하고 도울 수 있는 설계 지침을 개발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두 가지이다. 첫 째,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감성 조절 설계 지침은 무엇인가?이다. 둘 째,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감성 조절 설계 지침이 반영된 학습 지원도구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은 어떠한가?이다.
자기조절학습 지원도구 설계 지침을 개발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실제 활동에서 체계적으로 수집한 자료에 근거하여 산출물 및 도구를 설계하고 개발하며 수행되는 전체적인 설계와 개발 과정을 기록하는 설계·개발 연구(Richey & Klein, 2007)의 방법론을 사용하였다. 초기 설계 지침을 도출하기 위하여 크게 감성과 이러닝, 자기조절학습에 관련하여 선행 문헌 분석을 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학습 상황에서의 자기조절학습과 관련된 감성조절전략과 온라인 학습에서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도구 설계 지침을 도출하고, 이를 (감성조절전략 X 자기조절학습 지원도구) 어포던스 매트릭스를 통하여 초기 설계 지침을 도출 하였다.
초기 설계 지침은 5점 척도를 기준으로 하는 전문가 타당화를 통하여 수정되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는 설계 지침간의 추상화와 구체화의 정도를 통일하고, 의미가 모호하거나 구어체적인 표현이 사용되는 부분들을 수정하도록 제안하였다. 이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긍정적 동기 촉진의 원리와 긍정적 행동 형성의 원리로 구분하여 총 5개의 설계 전략과 14개의 설계 지침이 개발되었다.
실제 온라인 학습을 진행하거나 계획하고 있는 성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자기조절학습을 위한 감성조절 지침을 반영하여 학습 플래너의 형태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고, 사용자의 반응을 살펴보았다. 프로토타입은 각각의 설계 원리마다 구현 가능한 자기조절학습 지원도구의 기능들을 바탕으로 목표, 일정, 진도, 성찰, 공유부분으로 구성되며,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계획하는 과정에서 긍정적인 기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선호하는 색상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 설정부분을 개발하였다.
사용자들이 개발된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면서 기대되는 긍정적인 학업 관련된 감성의 형성의 여부와 그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각 설계 지침들에 대하여 기대되는 긍정 학업 감성을 각각에 맞추어 제시하고, 이에 대한 정도를 5점 척도로 기입하도록 하였다. 온라인 학습을 경험해본 적이 있는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한 결과,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각각의 설계 전략에서 기대되는 긍정적인 학업 성취 감성을 5점 척도로 측정한 결과 3.8에서 4.6까지의 평균치가 측정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진다. 첫째, 온라인 환경에서 앞으로의 학습 결과와 과거에서의 결과, 활동에 대하여 얻게 되는 긍정적인 학업 성취 감성을 학습자 스스로가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감성조절전략을 밝히고 이를 자기조절학습 전략에 반영시켜 자기조절학습과 학업 성취감성과의 연계 가능성을 증명하였다. 둘 째, 학습자에게 앞으로의 학습에 대한 결과에 긍정적인 기대감과 희망적인 사고를 형성하고, 과거의 결과에 대하여 기분전환과 재평가를 함으로써 부정적인 좌절감을 상쇄하고 이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과정을 통하여 기쁨과 희망과 같은 긍정적인 성취 감성을 가질 수 있도록 설계된 학습지원 도구를 사용하게 되면 긍정적인 학업 성취 감성을 경험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도 된 감성과 자기조절학습간의 연관 가능성에 대한 탐색은 추후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 e-러닝 인터페이스 및 LMS 설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