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플립러닝 기반의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을 위한 교수 전략 개발 연구: 육군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 Formative Research on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Situation-Centered Discussion Method based on Flipped Learning: A case study of ROK Army Schoo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진우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플립러닝상황위주 토의식 수업교수 전략형성적 연구방법론육군 학교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공학 전공, 2016. 2. 임철일.
Abstract
급속한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군(軍) 안보환경 변화에 따라 군 교육훈련 방법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육군 학교교육에서 적용하고 있는 학습자 중심 참여형 교육방법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육군 학교교육에서는 학습자의 주도성,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증진시키기 위해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과 같은 학습자 중심 참여형 교육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통적인 교수자 중심 수업의 대안으로 주목받는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하고 있다.
플립러닝의 적용에 따라 기존의 교육방법인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에도 변화가 필요하다. 효과적으로 플립러닝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과목을 재설계하거나 교수자와 학습자의 변화된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선행문헌 검토 결과 군 맥락에서의 플립러닝 기반 토의식 수업의 교수설계에 관한 구체적인 전략이나 지침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육군 학교교육 맥락 플립러닝 기반의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을 위한 교수 전략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교수자 및 학습자의 반응을 기초로 이러한 교수 전략을 육군 학교교육 맥락에 최적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형성적 연구방법론(Formative Research Methodology)을 적용하여 크게 세 단계의 연구절차를 거쳤다. 첫째, 플립러닝 및 토의식 수업과 관련된 선행문헌 검토, 육군 학교교육의 현장분석, 전문가 타당화 과정을 통해 초기 교수 전략을 개발하였다. 둘째, 이러한 교수 전략이 반영된 교육프로그램의 사례를 개발하고 전문가 타당화 과정을 거쳐 교육프로그램을 수정하였다. 셋째,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예비실행과 2차에 걸친 주 실행 후 이에 대한 교수자 및 학습자의 반응을 강점, 약점, 개선점 측면에서 평가하였다. 이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최종 수정된 교수 전략을 제시하였다.
최종 수정된 교수 전략은 총 일곱 가지 교수 전략과 스무 개의 상세 지침으로 구성된다. 선행학습 단계에서는 1) 학습활동 지시서를 활용한 선행학습 및 토의의 사전 안내, 2) 선행학습 간 핵심강의 제공, 3) 선행학습을 촉진하는 각종 활동지 활용이 포함되며,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 단계에서는 4) 선행학습 내용과 토의활동의 연계 5) 토의활동을 촉진하는 전략 6) 효과적인 토의 강평 및 피드백 제공 7) 선행학습과 토의 수업의 학습을 종합 및 정리하는 기회 제공이 포함된다.
이러한 교수 전략에 대해 교수자와 학습자의 반응을 분석한 결과 다양한 전략의 적용 결과 주의집중, 학습 흥미, 학습 결과에 도움이 되었다는 반응을 확인하였다. 특히 선행학습 단계의 강의노트 작성과 개요정리 위주의 핵심강의는 이후 토의 활동을 촉진하는 등 학습 효율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선행학습 및 토의 시간 부족 문제를 고려할 때 전반적인 전략이 한 차시의 수업에 적용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교수 전략의 효과와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고, 후속 연구로 개발된 교수 전략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이를 개선하는 연구, M-MOOC과 같은 온라인 테크놀로지 환경을 고려하여 개발된 교수 전략을 개선하는 연구, 과목의 특성과 학습자 수준 등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플립러닝 적용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효과적인 플립러닝 기반의 상황위주 토의식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하여 플립러닝과 토의식 수업에 관한 교수 전략을 적절히 반영하여야 한다. 본 연구는 맥락의 특수성을 반영함과 동시에 교수자, 학습자들의 반응을 기초로 반복적인 수정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육군 학교교육 기관 교육담당자 및 교수자가 활용 가능한 구체적인 지침 및 안내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8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