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학업적 자기개념이 학업정서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백근찬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업정서상향 사회비교심리적 거리감학업적 자기개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교육학 전공, 2016. 2. 신종호.
Abstract
우리는 다양한 순간 수많은 정서를 경험한다. 이는 학습하는 순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학습할 때에 학습자들이 느끼게 되는 정서들은 학습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학습하는 순간에 겪게 되는 여러 상황 중에서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나보다 수행이 뛰어나거나 좋은 성취를 보이는 친구와의 비교상황인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러나 학급에서 일어나는 상향 사회비교 상황의 특성상 비교대상이 나와 심리적인 거리감이 상대적으로 가까운 친구이거나 혹은 상대적으로 먼 친구가 될 수밖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상향 사회비교 대상이 누구인지에 따라서 그 정서는 달라질 수밖엔 없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스스로의 학습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학업적 자기개념이 높은 학습자일수록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자신의 학습 전략이나 방법 등을 수정하여 더 나은 결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긍정적 인식을 더 많이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나타나는 정서에 대하여 탐색해 보고, 어떠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긍정, 부정 정서를 경험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급상황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나보다 더 잘한 친구에 대하여 교사가 칭찬하는 상황을 상향 사회비교 상황으로 조작하고, 이때에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자신의 학업에 대하여 스스로 가지고 있는 학업적 자기개념에 따라서 정서반응이 달라질 수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중학교 2학년과 3학년 학생 222명이 참여하였다. 심리적으로 가까운 친구, 먼 친구와의 상향 사회비교 상황을 각각 제시하는 집단 내 연구를 수행하였고 분석에서는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활용하였다.
먼저 심리적 거리감과 학업적 자기개념, 그리고 남학생과 여학생에 따라서 긍정정서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해본 결과,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학업적 자기개념, 성별에 따라 긍정정서에 유의한 삼원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성별에 따른 유의한 상호작용이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학업적 자기개념에 따라서 유의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이때 학업적 자기개념이 높은 학생들은 심리적 거리감이 가까운 친구와의 상향 사회비교 상황에서 긍정정서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성별에 따라서 긍정정서에 유의한 주효과를 보였다.
다음으로 심리적 거리감과 학업적 자기개념, 성별에 따라서 부정정서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해본 결과,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학업적 자기개념, 성별에 따른 유의한 삼원상호작용을 나타내지 않았다. 또한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학업적 자기개념에 따라서 부정정서에 유의한 상호작용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비교대상과의 심리적 거리감과 성별에 따라서 부정정서에 유의한 상호작용을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학급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같은 상향 사회비교 상황일지라도 비교하는 대상이 누구인지에 따라서,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학업적 자기개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을 나타낸다. 또한 부정정서, 긍정정서 반응에서 남학생과 여학생에 따라서 반응이 달라질 수 있음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학습상황에서 피할 수 없는 상향 사회비교 상황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학습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교우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고 부정정서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상과의 비교상황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