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평생학습 맥락에서의 직업경험 인정과 고등교육 접근성의 변화에 관한 연구: 프랑스 경험학습 인정제(VAE)의 제도화 과정을 중심으로 : Validation of Acquisition of Professional Experience and the Changes in the Accessibility towards Higher Education in the Context of Lifelong Learning: Focusing on the Institutionalization Processes of VAE in Fra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남유진

Advisor
한숭희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직업경험경험학습 인정제프랑스 고등교육고등교육 접근성성인학습자평생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평생교육 전공, 2016. 2. 한숭희.
Abstract
본 연구는 프랑스 직업경험 인정제가 제도화된 배경과 과정을 밝힘으로써, 평생학습 맥락에서 프랑스 고등교육 접근성이 변화한 양상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프랑스 고등교육 영역에 진입하는 일반적인 방식은 바깔로레아에 합격하는 것으로, 이는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 전통적인 대학 입학 방식이다. 하지만 최근 프랑스의 고등교육은 엄청난 양적 팽창과 함께 대안적인 고등교육 진입방식을 도입함으로써, 바깔로레아는 없지만 직업경험이 있는 성인학습자들을 대학 안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현재 프랑스는 VAE(경험학습 인정제)제도를 통해 최소한 3년 이상의 직업상 또는 직업 외의 경험을 증명하면 학위나 자격증으로 인정해준다. 이 제도를 통해 경험을 학위로 인정받은 성인학습자들은 대학에 편입학하기도, 온전한 학위를 인정받아 상위 수준의 고등교육에 진입하기도 한다. 이는 직업경험학습 인정제가 프랑스 고등교육영역과 평생학습영역이 맞닿는 연결고리로 기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직업경험학습 인정제의 의미를 고찰하는 연구는 부족함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직업경험학습 인정제 주체로서의 성인학습자가 프랑스 고등교육 영역에 등장하게 된 배경은 어떠한가? 둘째, 프랑스 고등교육 영역에서 성인학습자들이 축적한 직업경험이 논의된 맥락은 어떠한가? 셋째, 프랑스 직업경험학습 인정제의 제도화 과정의 특징은 무엇이며 이 제도가 가지는 의의는 무엇인가? 와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문헌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
프랑스의 고등교육은 엘리트주의와 교육평등주의가 공존하며, 고등교육에 진입하기 위한 방식은 전통적 방식인 바깔로레아, 대안적 방식인 DAEU(대학 수학 자격 부여 수료증)와 경험학습 인정제를 통한 경로로 나뉜다. 프랑스 고등교육영역은 1960년대 이후 정부의 고등교육 팽창 정책과 1968년 5월 혁명 이후 본격적으로 제기된 대학 개방의 목소리를 계기로 양적 분화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프랑스 고등교육 팽창 흐름에는 성인학습자의 증가가 잠재되어 있다. 성인인구의 증가, 학력별 임금 격차 심화, 이민자들을 위한 고등교육 기회 확대 등이 프랑스의 비전통적 학습자인 성인학습자들의 증가를 추동하였다.
그 수가 증가한 성인학습자들은 바깔로레아를 소지하지 않은 채 대학 밖에서 직업경험을 쌓은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고등교육에 진입하는 성인학습자가 증가하면서, 그들이 가진 역량으로서의 직업경험이 고등교육 영역에서 의미있는 논의의 대상이 되었다. 이에 1969년 프랑스 대학으로서는 최초로 직장인을 입학시험 없이 받아들인 뱅센느 실험대학이 설립되었고, 다른 국립대학들도 고등교육영역과 직업영역의 연계 필요성을 느끼고 대학의 직업교육화를 가속하게 되었다.
프랑스 성인학습자의 직업경험 인정이 제도화된 배경과 과정을 총 3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제 1기는 직업경험 인정제의 태동기로 최초로 성인의 직업경험에 대해 국가가 학위를 부여한 1934년부터 직업경험인정을 통해 고등교육영역에 진입할 수 있게 된 1985년까지이며, 고등교육영역 안에 비대학적 요소가 쏟아져 들어오며 제도화 초기의 어려움들이 발생한 시기이다. 제 2기는 그 이후부터 1985년의 법안을 보완한 직업경험학습 인정제(VAP)가 실시된 1993년까지인 직업경험 인정제의 과도기이다. 제 3기는 경험학습 인정제의 확장과 안정기이다, 2002년 경험학습 인정제(VAE)가 도입되어 이전 제도들에 비해 성인학습자들이 그들의 경험학습 결과를 포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되었다.
프랑스의 경험학습 인정제는 기존의 바깔로레아를 통한 대학 진학 방식 외에 대안적으로 고등교육 영역에 진입할 수 있는 경로를 마련하였다. 또한 성인의 직업경험을 학습의 과정이자 결과로 인식함으로써 고등교육의 대상을 보편적인 성인 전체로 확장하였다. 물론, 경험학습 인정제를 통해 대학에 진입하는 방식은 경험의 가시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에 직면하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분명한 것은 성인학습자의 직업경험이 프랑스 고등교육영역과 평생학습영역의 연결 지점이 되었다는 것이다. 경험학습 인정제는 단지 직업교육의 한 제도에 지나는 것이 아니라, 프랑스 고등교육체제가 성인 전체를 위한 평생교육체제로 변모해나가는 거대한 흐름을 이끄는 주요한 축으로 작용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