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괴롭힘 목격상황에서 가해자의 인기와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이 주변인의 개입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Bully's Popularity and Bystander's Social Achievement Goals on Intention to Response in Bullying Situ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병호

Advisor
이선영;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괴롭힘인기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주변인의 개입의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신종호.
Abstract
본 연구는 괴롭힘 목격 상황에서 주변인들의 개입의도(i..e., 소극적 방관, 피해자 방어, 가해자 추종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으로서 가해자의 인기와 개인 내적 요인으로서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i.e., 사회적 입증접근, 입증회피, 계발목표)의 상호작용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지역의 중학생 남자 326명, 여자 196명 총 522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각각 인기 높은, 인기 낮은 혹은 인기에 대한 언급이 없는 중립적인 가해자가 괴롭힘을 목격 하는 상황의 시나리오 중 하나에 할당되어 이를 읽고 자신이 선택할 행동을 자기보고식으로 측정하였다.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통제변수들 역시 자기보고식으로 함께 측정되었다. 분석 결과, 남녀 모두 괴롭힘 가해자의 인기가 높아질수록 주변인들의 소극적 방관의도가 증가하였으며, 피해자 방어의도는 감소하였다. 가해자 추종의도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높은 사회적 입증목표 혹은 낮은 사회적 계발목표를 가진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괴롭힘 가해자의 인기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며 높은 소극적 방관, 가해자 추종의도와 낮은 피해자 방어의도를 보였다. 반대로 높은 사회적 계발목표지향성 혹은 낮은 사회적 입증목표지향성을 가진 학생들은 괴롭힘 가해자의 인기가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일관되게 낮은 소극적 방관, 가해자 추종의도와 높은 피해자 방어의도를 보였다. 이 때, 부분적으로 성차와 사회적 입증접근/회피목표의 차이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괴롭힘을 목격하는 주변인들의 개입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 요인과 개인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즉 괴롭힘을 목격하는 주변인들의 적극적인 개입을 독려하기 위해 환경적 요인으로서 가해자의 높은 인기의 영향을 고려해야 하며, 개인 내적 요인으로서 사회적 입증목표보다는 사회적 계발목표를 격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2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