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급경영의 예술적 속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송이

Advisor
진동섭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급경영학급경영 관점예술적 속성예술적 접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진동섭.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급경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예술적 속성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학급경영의 기존 관점들을 검토하고 한계를 살펴봄으로써 학급경영의 예술적 속성을 탐색할 필요성을 고찰하였다. 또한 학급경영과 예술적 속성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바탕으로 학급경영의 예술적 속성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학급경영의 예술적 속성이 어떻게 드러날 수 있는지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학급경영의 실제 사례들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급경영의 효율성, 체계성뿐만 아니라 인간의 주관적 특성에서 비롯된 다양한 학급경영의 특성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학급경영 차원에서는 예술에서 강조되는 감성적·창의적 측면들을 빈번하게 발견할 수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핵심 역량 및 교육 목표에도 감성적·창의적 측면이 반영되어 있고, 실제적 차원에서도 교사들이 예술이나 놀이와 같은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하여 학생들과 소통하는 가운데, 창의적·감성적 역량을 발휘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학급경영의 주된 기존 관점들은 학급경영 목표의 효율적 달성, 학급 질서의 유지, 학급의 제반 조건 확립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교사들의 창의적·감성적 측면에서 비롯되는 학급경영의 주관적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부각시키기에는 다소간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한편, 예술의 개념은 시대와 관점에 따라 각기 다르게 이해될 수 있으므로, 한 마디로 정의하기는 불가능하나, 현재는 주로 미적 가치의 창조활동, 상상력, 정서, 감수성, 다양성 등과 관련하여 이해된다. 그리고 예술이 갖는 속성으로서 공통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것에는 민감성과 감식안 발휘, 매체 활용 및 기법의 습득, 불확실성에 대한 직관·통찰의 융통적 활용, 몰입과 즐거움 경험, 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 감상자와의 소통, 창조적 사고 활용, 감정 중시, 지속적·연계적 과정 등이 추출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속성들은 예술의 창작 과정인 인식과 구상, 표현, 감상 단계를 통해 나타날 수 있다.
학급경영 또한 교사의 의도를 구현하는 여러 가지 활동들이 만들어진다는 측면에서, 인식과 구상 단계, 표현 단계, 감상 단계와 같은 일련의 창작 과정을 거쳐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단계에 따라, 학급경영 과정도 민감성과 감식안 발휘, 매체 활용 및 기법의 습득, 불확실성에 대한 직관·통찰의 융통적 활용, 몰입과 즐거움 경험, 학급경영에 대한 다양한 해석, 학생과의 소통, 창조적 사고 활용, 감정 중시, 지속적·연계적 과정과 같은 예술적 속성들을 지닐 수 있다.
이와 같은 학급경영의 예술적 속성들을 실제적 차원에서 보다 더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학급경영은 기계적 절차에 따른 단순한 실행의 과정이라기보다는, 예측 불가능한 일들에 대한 융통적인 대처를 필요로 하는 과정이며, 민감성과 감식안을 바탕으로 한 창조의 과정임과 동시에, 몰입과 즐거움을 경험하게 해주는 과정이면서, 감정의 소통이 일어나는 과정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교사들은 직관과 통찰을 발휘하며,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양한 감정을 받아들이며 학급경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급경영 현장에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첫째, 교사들은 예민한 지각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학급경영의 아이디어를 얻고자 노력해야 하며, 교사들이 다양한 자극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둘째, 교사들은 학급경영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들을 선정하고, 매체를 선정하는 것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학생들과 소통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며 매체를 창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셋째, 학급경영의 과정에 있어서, 교사들이 정해진 계획에 따라 엄격하게 대처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황 맥락에 따라서 직관이나 통찰을 바탕으로 즉흥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몰입과 즐거움, 창의성은 학급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사들은 자신이 의도했던 학급경영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다양한 해석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해 학급경영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해야 할 것이다.
여섯째, 교사들은 학급경영에 있어서 감정의 역할을 이해하고, 감정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일곱째, 교사들은 학생과의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질 때 학급경영이 학생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지각하고, 학급경영의 사소한 부분에서도 학생들과 교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학급경영의 예술적 속성을 밝힘으로써, 학급경영의 교육지원으로서의 특징보다는 교육활동 그 자체로서의 특징을 부각시킬 수 있었다. 이는 학급경영이 단순한 교육 환경의 효율적 마련 차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사의 창의적, 감성적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마음을 울릴 수 있는 교육활동이자 작품이 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미래 사회는 인간의 고유 능력인 직관과 감성이 중요해지는 시대이며 환경의 변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시대이다. 기존의 합리성과 효율성 추구로는 그러한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학급경영의 다양한 속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학급경영을 이해하는 역량이 교사들에게 필요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