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협동학습 상황에서 숙달목표가 학업자기개념, 친밀감에 따라 사회비교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세은

Advisor
신종호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협동학습사회비교숙달목표학업자기개념친밀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신종호.
Abstract
협동학습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연구들은 협동학습이 개별학습, 경쟁학습과 비교했을 때 놓은 성취를 가져온다고 보고한다. 그러나 동시에 다수의 연구들은 협동학습이 저 성취 학생과 고 성취 학생의 높은 학업성취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의 불일치는 지금까지의 협동학습 연구들이 협동학습 과정에서 유발되는 주요한 변인을 간과해 왔다는 것을 시사하며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변인으로 학습자의 사회비교에 주목하고자 하였다.
개인학습과 경쟁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는 사회비교의 대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학습자가 조금 더 잘하는 사람을 비교 대상으로 삼거나 유사한 사람을 비교대상으로 삼았을 때 학업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협동학습은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사회비교의 대상을 제한하게 된다. 따라서 저 성취학생은 고 성취학생과 한 집단으로 편성되기도 하며 이때 유발되는 사회비교는 학습자의 학업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는 협동학습 상황에서 유발되는 사회비교와 학업성취가 숙달목표를 통해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숙달목표의 효과가 학습자 변인인 학업자기개념과 친밀감에 따라 달라지는 양상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협동학습 상황에서 숙달목표가 학습자 내적 변인인 학업자기개념, 친밀감에 따라 사회비교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문제 1에서는 독립변인으로 숙달목표, 학업자기개념, 친밀감, 숙달목표와 학업자기개념 간의 상호작용, 숙달목표와 친밀감 간의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하였으며 종속변인으로 사회비교를 투입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독립변인으로 숙달목표, 학업자기개념, 친밀감, 숙달목표와 학업자기개념 간의 상호작용, 숙달목표와 친밀감 간의 상호작용 변인을 투입하였으며 종속변인으로 학업성취를 투입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업자기개념이 사회비교에 미치는 유의미한 영향이 확인되었다. 둘째, 학업자기개념은 학업성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숙달목표와 친밀감은 학업성취에 상호작용효과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협동학습상황에서 숙달목표가 학업자기개념, 친밀감에 따라 사회비교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개별학습상황과 경쟁학습상황에서 미치는 영향과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결론부분에서는 이와 관련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3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