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자인' 속성을 반영한 학교경영 모형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소윤

Advisor
진동섭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교경영학교경영 모형학교조직리더십디자인디자인 사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 2017. 2. 진동섭.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학교경영 현상을 설명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효과적인 방침을 처방하는 새로운 학교경영 모형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여러 학교 사례들을 살펴보고 기존의 학교경영 모형들이 현 학교경영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는지에 대해 Bush(2011)가 제시한 조직 경영의 요소(목표, 조직 구조, 환경과의 관계, 리더십)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최근 많은 학교들은 이전에 경험한적 없는 다양한 문제들에 직면하고 있었다. 또한 감성과 공감이 조직 운영에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는 사회적 현상과 같이, 학교도 이 가치들을 중시하는 경영 방식으로 학생과 학부모 등, 수요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기존의 학교경영 모형들로는 위 현상에 대비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받을 수 없을 뿐더러 이 현상의 설명조차 불가능하였다. 특히, 과학적이고 합리적 경영방식을 강조해온 기존 모형들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모형이 요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과거 학교 경영의 개념 자체를 기업 경영 전략에서부터 도입하였듯 최근 기업들의 경영활동 트렌드를 분석하고 그로부터 도출한 새로운 개념을 학교 경영에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았다.
기업들은 기존의 분석적․관리적․중앙통제적인 경영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디자인적 사고를 경영 활동에 적용하고 있었다. 그에 따라, 이제 디자인은 제품이나 공간의 스타일링을 의미하는 결과로서의 디자인이 아닌, 사용자의 경험 및 감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혁신하는 과정을 의미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디자인이 비영리 조직인 학교를 경영하기 위한 개념으로 적용하기에 타당한지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학교경영 모형을 새로운 학교경영의 모형으로서 제시하였다.
이에 따라 구안한 디자인 학교경영 모형은 단위학교 조직 구성원들의 공감을 얻고 수요자의 다양한 필요를 만족시키고자 디자인의 속성인 합목적성ㆍ심미성ㆍ독창성/혁신성ㆍ조화성을 중시하고 창조적 학교경영 활동을 지향하는 모형을 의미한다. 또한 본 모형은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이나 공간 또는 매체 등의 물리적인 수단을 디자인하는 것을 포함한다.
디자인 학교경영 모형의 특징으로는 첫째, 목표 및 의사결정은 민주적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는 기업의 디자이너들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있어 여러 부서 및 팀들과 유기적으로 협업해온 과정을 반영한 것이다. 이에 더해, 기업 디자인의 목표가 때로는 사용자의 직접적 참여와 소통을 통해 설정된다는 점에서, 디자인 학교경영의 의사결정 또한 수요자 즉 교사·학생·학부모·지역사회를 참여시키는 과정을 통해 이루질 수 있다. 또한 이 과정에는 관찰과 상상, 그리고 구성이라는 디자인적 요소에 의해 때때로 초합리적인 것, 즉 개인의 직관이 개입될 수 있다.
둘째, 디자인적 학교조직은 디자인의 독창성을 발휘하고자 조직 구성원들의 창의적 활동을 지원한다. 따라서 디자인 학교경영은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혼자서도 충분히 교육을 디자인할 수 있는 전문가로 대우함과 동시에 모두가 모여 각자의 총합, 그 이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심포니 오케스트라형의 조직구조를 취한다. 또한 디자인 학교경영은 학교 교육이나 경영의 업무를 고려하여, 시시각각 직면하는 문제해결을 위해 TF팀의 구성 등 팀 조직구조를 활용한다. 끝으로 디자인 학교경영 모형의 조직구조에 있어 가장 큰 특징은 조직의 협력적 문화와 구성원들의 창의적 활동을 조장하고 지원하기 위해 공간디자인의 기능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셋째, 디자인의 창조 과정은 외부환경을 하나의 자원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디자인 학교경영의 외부환경은 학교와 상호작용하는 대상일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대상이자 활용 가능한 자원이다. 또한 때론 학교의 대표적 외부환경인 학부모 조직과 지역사회는 학교경영의 핵심적 수요자로 작용한다.
마지막 리더십과 관련하여, 심포니 오케스트라형의 조직을 이끄는 리더는 지휘자로서 누구에게는 어떤 능력이 있고 그것이 조직의 운영에 언제,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판단내리는 감정사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디자인 학교경영 또한 교사라는 많은 전문가들의 조직을 이끌기 위한 감정사적 리더십을 요구한다. 이 외에, 디자인 학교경영 모형은 리더에게 혁신적 조직 문화를 지원하는 변화 촉진자로서의 리더십과 조직 구성원 간의 공감을 강조하는 감성리더십을 요구한다.
이러한 디자인 학교경영 모형은 첫째, 학교교육 및 경영 활동에 디자인 개념의 적용 가능성을 시사한다. 둘째, 디자인 학교경영 모형은 이전의 학교경영모형들이 고려하지 않았던 수요자의 요구와 그것의 충족을 학교경영의 중요한 요인으로 포함시킨다. 셋째, 지금까지 국가주도의 획일화된 학교경영을 극복하는 대안을 제시한다. 특히 디자인 학교경영 모형은 과학적 관리이론에 입각한 합리적 방식만으로는 불가능했던, 학교 구성원들의 개성과 전문성의 발휘를 지원하는 정책의 입안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제한점으로 디자인적 속성이 드러나는 학교경영의 실제 현상에 대한 탐색이 부족하며, 따라서 학교의 상황에 본 모형을 적용하는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고, 이것은 본 연구의 후속과제가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