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팀학습 핵심수행자의 역할 및 영향요인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상옥

Advisor
오헌석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팀학습핵심수행자리더십전문성사회 연결망 분석위계적 선형 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 2014. 2. 오헌석.
Abstract
팀학습은 조직학습과 팀 효과성의 관점에서 조직의 성장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가 팀 내 학습을 활성화시키는지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현실이다. 특히 팀 단위의 성과는 팀 내 구성원들의 개인학습역량 뿐 아니라 관계적 차원에서의 학습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이에 반해 기존의 논의들은 주로 팀성과의 향상을 위해 장비, 물리적 환경, 보상시스템 등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팀원들 대인간 요인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관계적 측면에서 팀학습의 핵심수행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팀학습 핵심수행자의 역할을 도출하고 이 역할에 리더십과 전문성이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팀학습 핵심수행자의 역할을 도출하기 위해서, 먼저 기존의 팀학습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팀학습 연결망을 지식 연결망, 창의적 아이디어 연결망, 비전 연결망으로 구체적으로 개념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팀학습 연결망 설문지 및 리더십과 전문성에 대한 설문문항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문항은 교육학, 인적자원개발 및 연결망 이론 전문가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았으며, 국내 기업의 임원급 실무자를 통해 문항을 정교화하는 과정을 거쳤다. 최종적으로 완성된 설문지로 최종적으로 27개팀 199명의 표본을 획득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 분석은 사회 연결망 분석 및 위계적 선형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팀학습 연결망 설문으로 수집된 관계정보를 통해 최종적으로 여섯 유형의 팀학습 핵심수행자가 도출되었다. 이는 구체적으로 ①지식 가치 확장자, ②관계 학습자, ③아이디어 허브, ④아이디어 생산자, ⑤비전 리더, ⑥비전 팔로워 등이다.
둘째, 팀학습 핵심수행자 모두 팀수준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보다 구체적으로 창의적 아이디어 연결망에 의한 핵심수행자인 아이디어 허브와 아이디어 생산자에 대한 팀수준의 영향력이 다른 핵심수행자보다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방법론 측면에서는 팀학습 연구에서 팀수준의 변수를 고려하는 위계적 선형 분석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실천적으로 조직 수준에서 학습을 활성화 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강조된다.
셋째, 팀학습 핵심수행자에 리더십과 전문성이 미치는 영향은 팀학습의 하위 차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앞서 팀수준의 영향력 비교와 같이 본 연구에서 분류한 팀학습의 세 가지 차원인 지식, 창의적 아이디어, 비전에 따라 리더십과 전문성이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식 가치 확장자와 아이디어 허브는 리더십보다 전문성이 설명하는 비율이 더 높았고, 나머지 네 핵심수행자의 역할의 경우는 리더십이 더 많이 설명하고 있었다. 이는 팀 구성에 있어서 학습의 활성화를 위해 리더십과 전문성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팀학습 핵심수행자의 역할을 구체화하고 이에 리더십과 전문성이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팀학습을 활성화시키는 인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핵심수행자의 구체적인 행동양상과 특징을 밝히는데 있어서 사회 연결망 분석과 위계적 선형 분석을 결합하여 기존의 연구에 비해 보다 신뢰성 있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업 조직 구성원들의 학습관계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