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영어과 논술형 평가의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영주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논술형 평가종합적 피드백분석적 피드백피드백 수용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학전공), 2014. 2. 박현정.
Abstract
2013년부터 경기도에서는 전과목에 논술형 평가가 도입되었고, 이에 대한 교사의 적극적인 피드백이 권장되고 있다. 그러나 교사의 피드백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영어과 논술형 평가의 피드백 유형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영어과 논술형 평가의 피드백 유형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성별 변인을 통제하였을 때, 중학교 영어과 논술형 평가의 피드백 유형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 변인을 통제하였을 때. 중학교 영어과 논술형 평가의 피드백 유형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검증하기 위해 공분산분석(ANCOVA) 기법을 활용하였다. 이때 학생들의 피드백 수용도와 사전 논술형 평가(2학기 중간고사 영어과 논술형 평가) 점수의 영향력을 통제하기 위하여 이들을 공변인으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종속변인인 중학교 영어과 논술형 평가의 학업성취도는 2학기 기말고사 영어과 논술형 평가 점수를 사용하였다.
학생들의 피드백 수용도를 측정하기 위해, 먼저 선행 연구 및 전문가 검토를 토대로 피드백 수용도 척도를 제작하였다. 선행 연구 및 전문가 검토를 토대로 제작된 피드백 수용도 척도는 피드백 신뢰성과 피드백 수용 경향성의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지며, 총 1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이 척도의 구인타당도와 문항 내적일치도 계수(Cronbach's )는 모두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은 D 중학교 3학년 234명으로, 피드백 수용도를 측정하고, 사전 논술형 평가를 실시한 후, 학생들을 종합적 피드백과 분석적 피드백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해당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각 피드백은 1명의 영어과 현직 교사에 의해 제공되었으며, 3명의 영어과 현직 교사들이 피드백의 적절성을 감수하였다. 그 다음 사후 논술형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영어과 논술형 평가의 피드백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5.37, p<.05), 분석적 피드백이 종합적 피드백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을 통제하여도, 피드백 유형은 학업성취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5.28, p<.05), 분석적 피드백이 종합적 피드백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SES)를 통제하여도, 피드백 유형은 학업성취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F=5.96, p<.05), 분석적 피드백이 종합적 피드백보다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학교 영어과 논술형 평가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분석적 피드백을 좀 더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79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