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경향성(proneness)과 정신건강문제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금창민

Advisor
김동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마트폰스마트폰 중독 경향성정신건강중고등학생청소년다집단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2013. 2. 김동일.
Abstract
최근 등장한 스마트폰은 출시된 지 단시간 만에 기기의 휴대성과 확장성, 그리고 즉시성을 기반으로 하여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 내었다.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가 삶에 편리함을 가져다 줌과 동시에 그로 인한 부작용들이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생활에 필수품으로 생각함을 넘어 그 매체와 정서적으로 상당히 밀착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상용화 시기가 짧은 스마트폰의 경우,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현상들은 나타나고 있으나(황주성, 이재현, 이나경, 2011) 아직 스마트폰 중독에 대한 개념화에 대한 관련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섣불리 중독으로 규정 내리기에는 아직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나 여전히 스마트폰의 중독적 사용이 중독의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강주연, 2012
박용민, 2012), 이는 스마트폰의 역기능적 사용 및 중독과 관련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스마트폰의 가장 주된 기능이자 특징임을 감안하여 기존연구에서 인터넷 중독과 관련하여 중독문제와 상관이 높다고 밝혀진 네 가지의 변인인 우울, 불안, 충동성, 공격성을 중심으로 중·고등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경향성과 정신건강 문제가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어떻게 예언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생 6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 중독과 높은 상관을 보인 우울, 불안, 충동, 공격성을 중심으로 스마트폰 중독경향성과 정신건강 관련 각 변인이 어떤 상관을 가지는지 상관분석을 통해 탐색하여 보았다. 또한 다집단 분석을 활용하여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이 정신건강문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성별에 따라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도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확인된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인터넷 중독 문제와 상관이 높은 것으로 밝혀진 정신건강 문제인 우울, 불안, 충동, 공격성이 스마트폰 중독경향성 문제에 있어서도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경향성의 수준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성별에 따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 사용 수준이 높을수록 정신건강 문제 즉, 우울, 불안, 충동, 공격성이 모두 증가함을 보였다. 이는 성별에 관계없이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이 정신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남학생의 경우 스마트폰이 불안에 미치는 영향이 여학생들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학생들보다 남학생들에게서 스마트폰 사용을 많이 할수록 불안이 유의미하게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아직 스마트폰이 등장한지 긴 시간이 흐르지 않은 시점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충분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스마트폰과 관련된 개념을 탐색하고 추출할 수 있는 기초적인 차원의 질적 연구와 변인 연구들이 충분히 축척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우리나라에 스마트폰이 보급된 지 불과 2-3년이 되지 않았고, 이는 스마트폰의 사용 기간이 정신건강 문제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에는 아직 이른 시기일 수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들에서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을 포함한 스마트 미디어의 중독경향성이 정신건강 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후속 연구를 통하여 연구 결과가 타당한지 검증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스마트폰이 가진 다양한 컨텐츠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SNS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 연구들이 존재하는데, 앞으로의 연구에서도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기반으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이나 대책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