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문가 구성, 학습자 구성 그래픽 조직자와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학업성취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선영

Advisor
나일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읽기학습그래픽 조직자시각화 경향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3. 2. 나일주.
Abstract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매체는 언어라고 할 수 있으며, 언어로 구성된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은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는데 핵심적으로 필요한 능력이다. 지금까지 제안된 읽기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중,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교수-학습 처방이 학습자의 읽기를 도와주는 도구로서 꾸준히 연구되어 왔다. 그래픽 조직자는 글의 주요 어휘나 내용간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으로, 그래픽 조직자를 통해 학습자는 텍스트의 내용 뿐 아니라 텍스트의 구조를 함께 파악함으로써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그래픽 조직자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고 있지만, 그 중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학습자, 전문가)에 따른 활용방법의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일치하지 않는다.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하거나 구성하는 활동은 시각물을 활용하거나 학습내용을 구조화하는 등의 시각화 과정을 포함하는데, 언어와 같은 다양한 양식의 정보를 시각적 정보로 변환하여 다양한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개개인의 성향을 시각화 경향성이라 한다. 시각화 경향성은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습자 특성임에도 불구하고, 시각화 경향성과 학업성취, 만족도와의 관계를 명확히 나타내는 연구는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한편, 그래픽 조직자의 활용에 있어서 학습자 변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시각화 경향성은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하는 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시각화 경향성과 그래픽 조직자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전문가 구성, 학습자 구성 그래픽 조직자와 시각화 경향성 수준과의 상호작용효과에 관한 연구는 부재하다. 따라서 읽기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 방법과 시각화 경향성이 학업성취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 방법과 시각화 경향성이 학업성취와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에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 여섯 가지 연구문제를 밝히고자 한다. 첫째. 읽기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방법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둘째, 읽기학습에서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셋째, 읽기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방법과 시각화 경향성 수준은 학업성취에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는지 밝히는 것이다. 넷째, 읽기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방법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다섯째, 읽기학습에서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여섯째, 읽기학습에서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방법과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만족도에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는지 밝히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의 공립초등학교 6학년 학생 203명을 대상으로 10월에 2회에 걸쳐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도구는 사전검사, 시각화 경향성 검사, 학업성취도 검사, 설명적 텍스트, 전문가 구성 그래픽 조직자 활동지, 학습자 구성 그래픽 조직자 활동지, 만족도 검사 등이 있다.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라 학습자 구성, 전문가 구성으로 나누고 시각화 경향성 수준에 따라 상위 35%, 하위 35% 집단으로 분류하여 네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본 실험에서는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하여 유비쿼터스에 대한 설명적 텍스트를 학습한 후, 학업성취도와 만족도 검사를 하여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이원분산분석(Two-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가 그래픽 조직자를 구성한 집단과 전문가가 구성한 그래픽 조직자를 제공한 집단 간의 학업성취도 점수의 평균의 차이는 유의함이 확인되었다(F=5.107, p<.05). 둘째,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상위 35%인 집단의 학업성취도 점수의 평균과 하위 35%의 집단 간의 평균 점수 차이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F=16.632, p<.05). 셋째,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방법과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학업성취도 점수에 있어 유의한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었다(F=13.174, p<.05). 넷째, 전문가가 구성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집단과 학습자가 그래픽 조직자를 구성한 집단 간의 만족도 점수의 평균은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밝혀졌다(F=12.185, p<.05). 다섯째, 시각화 경향성 수준이 상위 35%인 집단의 만족도 점수의 평균과 하위 35%인 집단의 만족도 점수의 평균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F=23.669, p<.05). 여섯째,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방법과 시각화 경향성 수준은 만족도에 유의한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F=.784, p>.05).
본 연구 결과 읽기학습에서 개인의 시각화 경향성 수준에 따라 그래픽 조직자의 구성자에 따른 활용방법을 달리 하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임이 밝혀졌으며, 이를 고려한 교수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