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 탐색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용희

Advisor
임철일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영상 강의상황적 흥미요인중다회귀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교육학과(교육공학전공), 2014. 2. 임철일.
Abstract
흥미는 일종의 내적 동기로서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흥미는 개인적 흥미(personal interests)와 상황적 흥미(situational interests)로 구분된다. 개인적 흥미는 특정주제나 활동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향에 의해 유발된다. 반면, 상황적 흥미는 일시적이며 즉각적으로 형성되며 개인차가 적고 과제에 대한 가치와 관련이 거의 없다. 상황적 흥미는 개인적 흥미로 발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학습환경을 설계하는 데 실용적인 시사점을 줄 수 있다.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높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이끌기 위해서 상황적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을 찾고, 이를 교수설계에 적용해야 한다. 특히, 이러닝 환경의 동영상 강의에서는 교수자가 직접적으로 학습자와 상호작용하거나 학습자를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적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더욱 세심한 교수설계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이 무엇인지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두 가지이다. 첫째,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이다. 둘째,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이 상황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이다. 즉,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들은 밝히고, 각 요인이 상황적 흥미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다.
이와 같은 연구문제들을 검증하기 위해 이론적 탐색과 경험적 탐색을 병행했다. 선행연구와 파일럿 테스트를 종합하여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을 도출한 후 전문가 타당화와 수정을 거쳐 설문을 실시하였다. 파일럿 테스트와 설문에서는 흥미로운 동영상 사례로 꼽힌 TED 강의를 사용하였다. 총 101명에게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동영상 강의를 듣고 각각의 상황적 흥미 요인들이 전체 수업의 흥미도에 끼친 정도를 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을 도출하였고,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의 영향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최종적으로 확정된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교수자 특성, 강의내용, 교수방법, 강의자료 형태, 강의자료 특성, 동영상 연출의 6개의 상위요인과 29개의 하위요인이 도출되었다. 교수자 특성은 음성 이미지, 행위적 이미지, 정서적 이미지, 감정 표현 4개의 하위요인, 강의 내용은 관련성, 새로운 내용, 상반된 내용, 고차원적 사고 내용, 실험 및 조사결과 5개의 하위요인, 교수 방법은 스토리텔링, 호기심 유발질문, 사례, 강의의 변화 4개의 하위요인, 강의자료 형태는 사진, 동영상,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5개의 하위요인, 강의자료 특성은 웃음 유발, 호기심 유발, 관련성, 이해 도움의 4개의 하위요인, 마지막 동영상 연출은 강사 클로즈업, 다양한 각도 화면, 조명, 화면전환, 청중 표정, 청중 반응, 무대 장식의 7개의 하위요인을 갖는다.
둘째, 강의의 상황적 흥미도 총 변화량의 44.4%(수정 결정계수에 의하면 40.1%)가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에 의해 설명되고 있었다. 교수방법과 강의자료 특성이 동영상 강의의 상황적 흥미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었으며, 강의자료 특성(t=4.12)과 교수방법(t=3.45) 순으로 영향력이 컸다.
본 연구 결과는 세 가지의 시사점을 지닌다.
첫째,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을 밝히고, 이를 상위요인과 하위요인으로 유목화하였다. 산재했던 상황적 흥미 유발 요인을 종합하고 나아가 동영상 강의라는 특정한 교수-학습 환경에서의 상황적 흥미 요인을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하였다.
둘째, 상황적 흥미를 유발하는 데 있어 교수방법과 강의자료 설계와 같은 교수설계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유머, 모호성, 신기성, 관련성, 명확성과 같은 특성을 지닌 강의자료를 사용하고, 스토리텔링, 사례 제시, 호기심 유발 질문 등의 교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동영상 강의에서 상황적 흥미를 유발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