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2007개정,2009개정 중학교 과학교과서 화학영역에 사용된 과학글쓰기 문항의 특성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규희

Advisor
홍훈기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글쓰기2007 개정 교육과정2009 개정 교육과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5. 2. 홍훈기.
Abstract
2007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처음으로 과학글쓰기가 도입된 이후, 과학글쓰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수 학습 자료인 과학교과서에 사용된 과학글쓰기 문항의 양적ㆍ질적인 특성을 분석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교과서 36권의 화학영역에 사용된 과학글쓰기 문항을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조사하여 양적인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글쓰기 문항의 질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추출한 과학글쓰기 문항을 인지적 과정, 글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과학글쓰기 문항에 포함된 글로벌 이슈 내용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각 교육과정에 따른 과학글쓰기 문항의 사용 빈도를 조사한 결과, 2007 개정 교과서에 비해 2009 개정 교과서에 사용된 과학글쓰기 문항의 총 사용 수, 한 권당 사용 빈도와 10쪽 당 평균 사용 빈도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교육과정에서 과학글쓰기 문항 사용 빈도는 단원별, 출판사별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과학글쓰기 문항은 과학교과서의 단원 마무리 단계에서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지적 과정에 따라 과학글쓰기 문항을 분류한 결과, 두 교육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이해하기에 해당하는 문항이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기억하기에 해당하는 문항은 사용되지 않았다. 글의 유형에 따라 과학글쓰기 문항을 분류한 결과, 정보를 전달하는 글쓰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두 교육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설득하는 글쓰기의 사용 빈도는 낮았다. 과학글쓰기 문항에 포함된 글로벌 이슈 내용을 분석한 결과, 2009 개정 교과서에서 글로벌 이슈 내용을 포함한 과학글쓰기 문항의 사용 빈도가 증가하고, 사용된 소재도 다양화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환경 보전과 관련한 과학글쓰기 문항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2007 개정 과학교과서와 2009 개정 과학교과서에 사용된 과학글쓰기 문항의 양적ㆍ질적인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이를 통해 교과서 개편 시, 어떤 특성을 지닌 과학글쓰기 문항을 개발하고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 제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3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