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중학생 행동의 정량적 분석: 참여와 침묵을 중심으로 : A Quantitative Analysis of Middle School Students Behavior with a focus on Participation and Sile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준영

Advisor
송진웅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수업행동적 참여참여비참여침묵영상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2015. 2. 송진웅.
Abstract
교실에서의 교수학습은 교사가 조직한 수업활동에 학생들이 참여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발화, 듣기, 쓰기, 읽기 등의 행동을 통해 수업에 참여하며, 특히 과학수업에서는 이러한 일반적인 행동들뿐만 아니라 관찰이나 측정과 같은 행동들을 통해서도 수업에 참여한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과학수업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언어적 행동(발화)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행동도 함께 나타나는데, 상당수의 교사들은 학생들이 발화를 할 때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고 인식한다. 기존의 과학교육 연구들도 발화를 중심으로 한 학생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면에 비언어적 행동까지 고려하여 학생의 수업참여를 살펴본 연구는 매우 적다.
이에 본 연구는 언어적 행동(발화)과 비언어적 행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중학생들의 과학수업 참여 양상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 차시의 과학수업동안 학생들이 언어적 행동(발화)과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수업에 참여하는 시간은 각각 얼마나 되는가? 둘째, 과학수업에서 학생들은 주로 어떤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 수업에 참여하는가? 셋째, 수업에 참여하기 위한 학생들의 행동은 교사의 강의를 들을 때와 실험을 수행할 때에 어떻게 달라지는가?
본 연구는 최준영 등(2015)이 개발한 비디오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수도권 소재 A중학교의 한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 개개인의 행동을 비디오 분석하였다. 이 분석도구는 신체적 움직임과 시선을 바탕으로 학생의 14가지 행동(자유발화, 음독, 경청하기, 묵독, 쓰기, 주의 집중하기, 손들기, 이동, 비참여적움직임, 과제움직임, 관찰하기, 측정하기, 분류하기, 실험도구다루기)의 지속시간을 기록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분석하여 학생의 수업참여 상태를 4가지(참여적 발화, 비참여적 발화, 참여적 침묵, 비참여적 침묵)로 분류해준다. 분석의 대상이 되었던 수업은 강의 중심의 일반활동과(75%) 조별 실험 중심의 실험활동(25%)으로 이루어졌으며, 4대의 카메라를 통해 행동과 시선 등이 모두 관찰 가능한 6명의 학생(A~F)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과학수업을 비디오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주로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 수업에 참여했고(참여적 침묵 25~69%), 언어적 행동(발화)을 통한 참여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참여적 발화 0~3%). 둘째, 참여적 침묵 상태인 학생들은 경청하기를 통해 수업에 참여하는 비중이 높았다(참여적 침묵 상태 중 31~47%). 이어서 교사 혹은 미디어 자료 등을 응시하는 주의 집중하기(21~36%)와 실험행동인 관찰하기(9~24%)를 통해 수업에 참여하였다. 셋째, 학생들의 비언어적 행동을 통한 수업참여가 일반활동 중(참여적 침묵 29~64%)에 비해 실험활동 중(참여적 침묵 11~85%)에 전반적으로 높아졌다. 일반활동 중에는 학생들이 주로 경청하기를 통해 수업에 참여한 반면에(40~59%) 실험활동 중에는 주로 관찰하기를 통해 수업에 참여하였다(35~71%).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과학수업의 대부분의 시간동안 침묵하고 있었으며(발화 0~19%, 침묵 81~100%), 주로 경청하기나 주의 집중하기와 같은 비언어적 행동을 통해서 수업에 참여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실험이 동반된 과학수업에 학생들이 어떤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는지를 비언어적 행동에 초점을 맞춰 분석해 봄으로써 향후 과학수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후속 연구와 실천방안의 탐색을 위한 토대를 넓힐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