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동생성적 대화(Cogenerative Dialogues)가 중학생의 과학적 모델에 관한 이해와 모델 구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ogenerative Dialogue on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Scientific Model and Model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윤

Advisor
김찬종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동생성적 대화모델에 관한 이해모델 구성모델 구성 수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지구과학 전공, 2016. 2. 김찬종.
Abstract
공동생성적 대화(Cogenerative Dialogues)는 수업을 한 뒤 학생-교사-연구자가 모여 수업 시 실행하였던 모든 과정을 살펴보고 반성하여 다음 차시에 반영하는 것으로 새로운 교수 학습 전략 중 하나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 모델 구성 수업에서 만들어지는 중학생의 과학적 모델에 관한 이해와 모델 구성에 공동생성적 대화가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중학교 1학년 2개 반 49명의 학생들에게 총 5차시 모델 구성 수업을 실시한 후 연구에 참여할 자발적인 의사를 보인 학생들 중, 공동생성적 대화에 참여한 2개 조(8명)의 학생들과 참여하지 않은 2개 조(9명)의 학생들의 모델 구성 능력을 비교하였다. 학생들은 1차시와 2차시동안 염분에 주는 요인에 관한 모델(모델1)을 만들었고, 3차시와 4차시동안 염분비 일정의 법칙에 관련된 모델(모델 2)를 만들었으며, 5차시에 표층해류의 생성원리와 표층 순환(모델 3)을 만들어 총 3개의 모델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2차시와 3차시 사이, 4차시와 5차시 사이, 5차시가 끝난 뒤인 총 3번의 공동생성적 대화를 진행하였다. 모델 구성 수업 및 공동생성적 대화가 마무리 된 후 4개 조의 학생들을 조별단위로 심층인터뷰를 하였다. 모델 구성 수업, 공동생성적 대화, 심층 면담 모두 캠코더로 촬영하고 보이스 레코더로 녹음한 뒤, 전사하였다.
학생들의 모델에 관한 이해는 Upmeier zu Belzen & Krüger (2010)의 분석틀을 사용하여 5가지 영역을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학생들의 모델 구성 과정은 Baek et al. (2011)의 분석틀을 수정 및 보완하여 7가지 요소를 세 가지 수준에 맞춰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 공동생성적 대화에 참여한 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과학적 모델에 관한 이해와 모델 구성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공동생성적 대화에 참여한 조의 학생들은 모델을 새로운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가설로 인식하였지만, 참여하지 않은 조의 학생들은 모델을 현상을 이해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공동생성적 대화에 참여한 학생들의 경우, 개인 모델 구성하기와 같이 개인적 수행이 강조된 요소보다는 조별로 토의 및 평가하기, 발표, 합의 모델 구성하기 등 조원이 함께하는 태도적인 면이 강조된 요소에서 변화가 잘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공동생성적 대화가 과학적 모델 수업에서 학생들의 이해능력이나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학습 방법으로써 공동생성적 대화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모델 구성 과정을 측정하는 분석틀을 마련하고, 공동생성적 대화를 모델에 관한 이해 및 모델 구성에 접목시켜 보았다는 점에서 후속 연구의 발판이 될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공동생성적 대화가 학생의 능력 변화뿐만 아니라 교사,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수업 설계, 수업 전략 등과 같은 다른 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공동생성적 대화가 학교 현장에 실제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수업 사이에 교사와 학생이 모여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어야 하고 현장 수업의 개선이 필요하다. 블록 타임 수업제와 같이 교사가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수업이 늘어야만 하고 이를 위해서는 교육정책의 변화가 동반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0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