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내용분석법을 통한 최근 8년간 IJSE, JRST의 과학교육 연구 동향 분석 : Trends of science education research in IJSE and JRST for the past 8 years through automatic content analysis

Abstract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 분야에 대한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으며, 이는 과학교육에서도 마찬가지로 강조되어 왔다. 본 연구는 과학교육의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자동 내용 분석법(Automatic Content Analysis)이 적용된 컴퓨터를 통한 연구 논문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최근 8년간의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연구 논문들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들이 연구 주제, 저자의 국적, 연구 방법 등 특정 요소에 대한 빈도 분석에 그쳤지만, 본 연구는 연구 주제의 빈도를 분석하는 것뿐만 아니라 해당 주제 간의 상관관계도 규명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연구 주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으며, 가장 높은 상관도를 지닌 연구 주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구체적으로 어떠한 연구 논문들이 이에 해당되었는지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