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조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유진

Advisor
노태희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화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 관련 활동선호참여과학에 대한 흥미초등학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화학전공), 2014. 2. 노태희.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수행하는 활동 중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활동을 알아보고, 이러한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학생들의 성별과 과학에 대한 흥미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조사하였다. 우선, 학생들의 활동에 대한 참여도와 과학과의 관련성에 대한 사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을 위한 35개의 활동을 선정하였다. 본 설문은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35개 활동 각각에 대해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 선호도, 참여도를 표시하도록 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은 학교에서 수행하는 활동뿐 아니라 가정이나 지역사회 내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이 과학과 관련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학과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활동에 대한 선호도와 참여도도 대체로 높은 편이었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분석한 결과, 물건을 분해, 조립하거나 고장 난 물건을 고친다, 자석, 레고 등 장난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만들기를 한다 활동의 경우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더 과학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였을 뿐 아니라 참여도와 선호도도 남학생들이 높았다. 한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가 높을수록 다양한 활동이 과학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활동에 대한 참여도와 선호도도 높았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