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학교 1학년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 단원에 대한 학교중심 교육과정 설계 연구 -수준별 학습이 가능한 디지털교과서 환경을 고려하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현영

Advisor
정대홍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화학전공)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교중심 교육과정학습진행과정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수준별 학습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화학전공), 2015. 2. 정대홍.
Abstract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희망하는 시대로의 변화는 국가 주도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단위학교의 자율적이고 다양한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설계를 요구한다. 이에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과학의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 단원에 대한 학교중심 교육과정 설계에 대하여 탐색하였다.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설계를 위해 단위학교의 환경과 학습자 특성을 고려하여, 디지털 교과서 환경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이라는 교육과정 설계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교육과정 설계 원리로 학습진행과정을 이용하였다.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 단원에 대한 학습진행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국가 교육과정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단원의 핵심 아이디어를 도출하였으며, 구성한 핵심 아이디어는 물질과 물체, 보존, 분자 운동, 분자 사이의 힘, 상태변화와 에너지이다. 아이디어 풀기 과정(unpacking)을 통해 각 핵심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학습요소로 세분화하였다. 핵심 아이디어와 개별 학습요소의 수준 및 논리적 순서를 고려하여 학습진행과정을 개발하였다.
구성한 학습진행과정을 토대로 사전 평가 문항을 구성하였다. 세 문항의 사전 평가 문항은 평가 결과가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경로를 제시하도록 학습진행과정에 연계하여 구성하였으며, 평가 결과에 따라 학생들에게 제시할 네 가지의 학습 경로를 개발한 학습진행과정에서 구체화하였다.
본 연구는 학교중심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하나의 사례 연구로, 학습진행과정이 디지털교과서 환경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 구현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원리로 유용함을 살펴보았다. 이 과정에서 교사들은 구체적인 교육과정 설계 과정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학교중심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전문성 신장에 본 연구가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