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적 모형의 사회적 공동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학생들의 상호작용 역할과 개인의 내적, 관계적 요인 사이의 관련성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희원

Advisor
최승언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상호작용과학영재내적요인관계적 요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지구과학전공), 2012. 8. 최승언.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학생들의 내적 및 관계적 요소가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달의 위상변화와 출몰 시각 변화에 대하여 사회적 공동구성과 과학적 모델링을 강조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여기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학생들의 상호작용에서의 역할을 분석하고 유형별로 범주화하였다. 또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한 성격유형·자아개념·친구관계·부모관계·교사관계의 5가지 요소를 설문지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뒤 상호작용의 양상과 학생들에게서 나타난 각 요소의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평소 친구와의 친밀도와 학교 수업 참여도가 상호작용과 연관성이 높은 요소로 나타났으며 성격유형이나 자아개념, 부모관계는 토론 참여도나 발화의 빈도, 말하는 방식 등 세부적인 면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인지적, 정의적 요인 뿐만 아니라 개인 내부의 다양한 요인까지 고려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필요한 전략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