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박물관에서의 스마트폰을 활용한 과학학습 탐색 : Exploring science learning using smartphones in science museums: Focused on the feature of scaffolding

Abstract

대표적인 비형식 학습 기관인 과학박물관에서는 전시물에 대한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라벨, 활동지, 도슨트, 휴대 안내기기 등의 다양한 보조 관람 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오디오 가이드, PDA, 스마트폰 등의 휴대 안내기기는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휴대 안내기기를 이용한 관람은 깊이 있고 다양한 종류의 해석을 제공함으로써 관람객들이 더 많은 학습 경험을 하고, 더 깊은 차원의 이해와 비판적 사고를 하게 해준다. 또한 관람객 자신의 배경과 더 많은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어, 개인적 학습(personal learning)을 촉진시킬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휴대 안내기기 중 최근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폰에 초점을 맞추어 초ㆍ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과학박물관에서의 과학 학습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