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파리 CG9523 유전자가 배아 발생 단계에서 신경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G9523 gene on nervous system development during embryogenesis of Drosophila melanogaster

Abstract

초파리 배아에서 신경계 발생 시 반 체절에 약 30개의 신경선구세포가 발생하여 여러 단계의 분화 과정을 거쳐 신경교세포와 신경세포로 최종적으로 분화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얻어진 신경교세포와 신경세포의 발생에 관여하는 유전자 중 CG9523 유전자가 배아 단계에서 신경계 발생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야생형에서 CG9523 유전자의 발현 양상을 Reverse Transcription Polymerase Chain Reaction을 통해 살펴본 결과, 배아 단계 전반적으로 CG9523 유전자가 발현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특히, 후기 14-16단계에서 가장 많이 발현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CG9523 유전자 돌연변이체에서 longitudinal tracts에 존재하는 interface glia와 channel glia가 사라졌다. 또한, 중추신경계에서는 longitudinal 축삭의 형성에 영향을 주며, 말초신경계에서는 sensory neuron cluster에 영향을 주어 축삭이 정상적으로 뻗어나가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CG9523 유전자가 배아의 신경 발생 과정에서 신경교세포와 신경세포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During embryogenesis, approximately 30 neural stem cell per abdominal hemisegment delaminate in glia and neuron through several differentiation mechanism. In this study, we tri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CG9523 gene during neurogenesis. CG9523 gene in wild type was expressed over all embryogenesis from RT-PCR. Particularly, the expression of CG9523 gene was increased in 14-16 stage embryo. CG9523 mutant embryos lack interface glia and channel glia and showed midline glia in longitudinal tract. In CNS, mutation in the CG9523 gene caused the abnormal formation of longitudinal axon. In PNS, it affected sensory neuron cluster and lead to unusual axon formation. These results indicates that CG9523 gene is involved in glia and neuron development in embryogene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