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생물 예비교사들의 수업 실습에서 대화적 담화를 중심으로 나타난 수업 전문성 : Pre-service Biology Teachers Professional Teaching Ability Focusing on Dialogic Discours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화진

Advisor
김희백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생물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예비교사대화적 담화수업 전문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생물전공), 2013. 2. 김희백.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들의 수업에서 나타나는 수업 전문성을 대화적 담화를 중심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대화적 담화를 통해 학습자의 생각을 표출하게 함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학습을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수업 시연과 교육 실습이라는 두 종류의 수업 실습 강좌를 함께 수강한 네 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수업 촬영, 반 구조화된 인터뷰, 수업 계획서, 지도안, 활동지 등이며, 수업과 인터뷰는 모두 전사하였다. 다양한 자료들을 반복적으로 비교하여 예비교사들의 수업에서 나타난 담화 유형과, 대화적 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동료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 시연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 실습보다 대화적 담화가 더 많았다. 하지만 수업 시연에서는 교사가 미리 계획한 부분에서만 제한적으로 나타난 데 비해, 교육 실습에서는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상황에서 대화적 담화가 나타났다. 또한 대화적 담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세 가지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교사가 가진 교수 지향이다. 교사의 과학 교수지향이 탐구 지향일 때가 지식전달 지향일 때보다 대화적 담화가 많이 나타났다. 탐구 지향의 예비교사들은 학생들의 참여와 과학적 사고의 촉진을 수업의 목적으로 삼았기 때문에 대화적 담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수업에서 이를 사용하였다. 둘째, 일상과 과학 개념의 연계이다. 과학적 개념을 도입할 때 일상적 개념과 연계하는 경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업 담화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의견이 탐색되는 대화적 담화가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질문과 피드백이다. 학생들의 의견을 모으기 위한 목적으로 질문 할 때, 학생의 옳지 않은 응답에 대해 스캐폴딩으로 경험을 확대하여 사고를 자극하거나 도전적인 질문으로 오개념을 수정하는 피드백을 할 때 학생의 참여가 촉진되며 대화적 담화가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실습 수업에서 예비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5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