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융합형 과학교과서 우주의 기원 단원의 내용기술의 특징 : Characteristics of the Description on the Origin of Universe in Integrated Science Textbooks: Focusing on Reflective Type vs. Instrumental Typ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나

Advisor
이경호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물리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융합형 과학교과서과학의 지향점우주의 기원교과서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물리전공), 2013. 2. 이경호.
Abstract
기존의 과학교육이 세부개념에 편중하고 분절적으로 이루어지던 것에 대한 반성으로, 2009 개정 교육과정이 개발되었다. 그리고 2011년부터 새로운 교육과정에 따른 융합형 과학교과서가 학교 현장에 도입되었다. 그러나 융합형 과학교과서는 학교 현장 적용과정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융합형 과학교과서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의 한 가지 시도로써 새로운 교육과정의 지향점이 융합형 과학교과서에 어떻게 반영되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선, Eger의 연구를 바탕으로 과학교과서의 기술양상을 분류할 수 있는 RT 분석틀을 개발하였다(도구적 유형과 반성적/해석학적 유형). 개발된 RT 분석틀을 이용한 거시적인 분석과 함께 지식신념틀을 이용하여 미시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7권의 융합형 과학교과서의 우주의 기원 단원을 분석하였다. 해당단원에 대한 분석결과, 7종의 교과서 중 1권은 교과서의 소재에 관한 과학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지식을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이 1권의 교과서만이 반성적(해석학적) 유형으로 기술되었고 6종의 교과서는 도구적 유형으로 기술되었다. 따라서 분석 대상이 되었던 단원에서는 융합형 과학의 취지가 잘 반영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예비교사들 또한 RT 분석틀을 이용하여 우주의 기원 단원을 분석해 봄으로써 예비교사들도 RT 분석틀을 이해하고 실제 융합형 과학교과서를 분석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더불어 RT 분석틀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과정이 예비교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예비교사들도 RT 분석틀을 이해하고 분석이 가능함을 보았으며, 분석과정에서 예비교사로써 과학 또는 과학교육에 대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1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