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보건진료원의 장기근속 동기와 지속성 요인에 대한 질적 연구 : A qualitative study of the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motivation for long service and retention facto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혜진

Advisor
김창엽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보건진료원의 지속성 요인내러티브 탐구적응기제근거이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2015. 2. 김창엽.
Abstract
연구배경 및 목적

보건인력의 지역별 불균형 문제는 전 세계적인 문제이다. 특히 절대적으로 인적, 물적인 자원이 부족한 개발도상국의 경우에는 절대적인 보건인력 부족 현상을 피할 수 없다. 이러한 만성적인 보건인력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속성의 문제가 중요하며, 이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우리나라 보건진료원에 착안하게 되었다. 보건진료원은 30년 이상 농어촌 지역의 일차보건인력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해 왔다. 따라서 이들의 장기근속 경험을 토대로 외적, 내적, 개인적 차원으로 지속성 요인을 도출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년 이상 보건진료원으로서 종사한 이들의 경험을 통해 지속성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연구 방법은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분석 방법은 근거이론을 차용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총 16명으로 이들은 20년 이상 보건진료원으로서 종사한 경험이 있는 대상자로 목적적 표집과 함께 눈덩이 표집이 이루어졌다. 지역적 특색을 고려하기 위하여 국내 도 단위를 기준으로 전국에 파견된 보건진료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 결과, 개방 코딩으로 657개의 개념과 132개의 하위개념, 37개의 하위범주, 11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11개의 상위 범주는 간호학과의 지원, 보건진료원의 지원, 환경의 적응, 업무의 적응, 지역사회 동화, 위기감, 대처전략(Coping strategy),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지속 원인, 성찰, 새로운 의미 지향이다. 축 코딩은 구조 분석과 과정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구조 분석 결과 보건진료원의 20년 이상 종사 경험이라는 중심 현상에 해당하는 범주는 환경의 적응, 업무의 적응, 지역사회 동화로 일컬어지는 적응의 과정이었다. 중심 현상을 중심으로 인과적 조건, 맥락적, 중재적 조건, 작용/상호작용, 결과가 도출되었다. 과정분석을 통해서는 보건진료원의 지속성에 이르는 과정이 도출되었으며, 이는 간호영역 진입단계, 직업 선택 및 경험단계, 보건진료원의 적응단계, 성숙 단계, 수행-유지단계, 새로운 의미 지향 단계의 6단계이다. 마지막으로 선택 코딩에서는 핵심범주로 대처전략, 시간에 따른 변화, 지속 원인을 삼아 16개의 지속성 요인을 도출했으며, 유형별, 차원별로 분류하였다.

논의

본 연구 결과는 첫 번째 연구 질문인 보건진료원의 지속성 요인과 이론과의 차이에 대해서 16개의 지속성 요인을 제시하며, 지속성 요인은 보건진료원이 환경, 업무,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과정과 위기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형성된 대처전략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로 형성되는 개념이다. 이는 기존의 직업 만족도와 지속성의 관계와 달리 대처전략의 형성이 지속성 요인과 연결되는 중요한 개념임을 일컫는다. 두 번째 연구 질문인 보건진료원의 개인적 경험을 기반으로 한 외적, 내적, 개인적 차원의 맥락은 분석의 과정에서 교차적으로 드러났다. 세 번째 연구 질문인 개발도상국의 보건인력 문제에 대한 시사점은 차원별로 분류한 지속성 요인 중 내적 차원과 외적 차원을 중심으로 도출된 결과를 기반으로 적용방안이 제시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3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