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의료진 손위생 수행률의 영향 요인 - 의도(Intention)와 동일시(Identification)를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경

Advisor
유명순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손위생의료진의료관련감염계획된 행동 이론직업동일시조직동일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정책관리전공), 2015. 8. 유명순.
Abstract
의료진의 손위생은 의료관련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지만, 실제 손위생 수행률은 권고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동안 손위생 증진을 위해 알코올 손소독제의 보급, 손위생 교육과 모니터링 등 다양한 중재들이 시도되었으나 그 효과가 지속적이지 못한 한계점이 드러났고, 이에 손위생을 개인의 동기와 행동의 측면에서 이해를 하는 사회심리학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같은 병원 환경에서도 의사와 간호사 직종 간의 손위생 수행률의 차이를 보이는 점은 조직 동일시와 직업 동일시와 같은 집단적 정체성이나 행동 양식의 차이의 측면에서의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의료진의 손위생 수행에 계획된 행동 이론과 조직?직업동일시와 같은 조직 변수를 적용하여 설명하고자 하고, 이들 이론의 어떤 요인들이 손위생 수행에 강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은 경기도에 소재한 한 3차 대학병원에서 근무 중인 의사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2015년 4~5월 동안 자가기입식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도구는 이전 연구들에서 이용한 설문 도구를 번역, 역 번역하여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여러 인구학적 변수 또는 손위생과 관련된 특징 중 직종이 손위생 수행률에 가장 강하고 유의한 관계를 보이는 요인이었다. 계획된 행동 이론의 각 요인들은 전반적으로 대상자들의 손위생 행동을 유의하게 예측했는데, 의사직에서는 지각된 행동 통제만이 의도에 영향을 주었고, 간호직에서는 주관적 행동 통제, 태도, 주관적 규범이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 손위생 행위에 대한 의도와 지각된 행동 통제의 영향은 두 요인 모두 유의했으나, 지각된 행동 통제의 영향이 손위생 의도보다 더 컸으며, 이는 간호직보다 의사직에서 더 뚜렷하게 나타났다. 이는 손위생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제거함으로써 지각된 행동 통제를 높이는 중재가 손위생 증진을 위해 효과적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조직 동일시와 직업 동일시의 인식 차이는 의사직에서는 유의하지 않았고, 간호직에서는 조직 동일시가 직업 동일시에 비해 더 높았다. 그러나 이런 사회정체성의 차이는 두 직종 모두에서 손위생 수행률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의사직에서는 관리자의 감시와 압력도 모두 유의한 요인이 아니었고, 간호직에서 관리자의 감시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한 모형과 달리 조직 동일시 및 직업 동일시의 차이가 손위생 수행률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결과가 나온 것은, 손위생 행위가 다만 조직이 요구하는 행위가 아니라 의료인의 전문성에 기반한 자발적 이행 행위일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여러 결과들이 직종간에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던 점은 향후 손위생 증진을 위한 중재를 계획할 때에는 직종간의 인식, 동기 및 행동양식의 차이에 기반하여 직종 간 다른 접근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3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