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의 신체활동 관련 주관적 근린환경 인식 탐색: 다중 질적방법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하

Advisor
유승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노인신체활동다중 질적방법근린환경주관적 인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보건정책관리학 전공, 2016. 2. 유승현.
Abstract
노년기의 신체활동은 일상생활기능 유지와 노인의 독립적인 일상생활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노인의 신체활동은 근린환경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지역사회 맥락에 따라 근린환경의 특성과 노인의 주관적 인식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차이는 노인의 신체활동에 대한 의사결정 과정이나 신체활동 동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지역사회 노인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노인의 주관적 근린환경 인식에 대한 탐색이 요구되는 바이다.
이에 본 연구는 노인을 둘러싼 신체활동 관련 근린환경에 대한 지역사회 맥락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노인의 신체활동과 관련된 근린환경 인식의 주요 속성을 도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일개 지역사회의 노인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자산을 탐색하기 위해 다중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연구과제의 질적 자료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분석하였다. 해당 연구과제에서 적용한 다중 질적 연구방법은 설명적 방법과 공간적 방법의 조합으로 구성되었으며, 설명적 방법으로는 연구 대상지의 노인 34명에 대한 심층면담과 대상지에서 노인 관련 서비스 제공자 9명을 대상으로 한 초점 집단토의가 실시되었다. 또한 공간적 방법으로는 연구진이 직접 연구 대상지를 관찰하는 walking tour와 심층면담에서 언급한 근린환경에 대해 참여자와 함께 방문하여 현장성 있는 설명을 듣는 guided tour, 근린환경을 통한 신체활동 행태를 시각 정보로 확인하는 근린환경 인지지도 그리기가 실시되었다.
다중 질적 자료를 분석하여 귀납적으로 도출된 노인의 신체활동 관련 근린환경 인식의 속성은 일상성, 친숙성, 접근성, 안전성, 건전성, 심미성이었다. 또한 각각의 속성들은 서로 독립적이거나 배타적으로 노인들의 신체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상호 간에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따라서 노인의 신체활동과 관련된 주관적 근린환경 인식의 속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신체활동 친화적인 근린환경의 조성을 제언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차원적 접근과 다부문 협력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다중 질적 자료를 통해 텍스트 정보와 시각 정보를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지역사회 맥락에 대한 심층적인 탐색이 가능하였으며, 연구결과들 간의 삼각화 검증을 이루어 연구결과의 진실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나아가 향후 다중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 시 지역주민의 참여 기전까지 고려한다면 실천적 연구방법으로의 확장이 가능할 것이며, 이는 지역사회의 역량 증진에 실질적인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사회 건강증진 분야의 방법론적 의의가 존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38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