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별에 따른 노인의 환경유해인자 노출관련 건강행태와 건강수준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효정

Advisor
김홍수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환경유해인자 노출건강행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6. 8. 김홍수.
Abstract
노인은 환경유해인자에 대한 노출수준이 높으며, 이로 인한 독성 영향이 일반 인구집단보다 더 크게 나타난다. 따라서 노인 집단을 대상으로 한 환경유해인자 노출 감소 및 건강증진을 위한 방안 모색이 필요하나, 대다수의 연구는 오염물질 관리 중심이며 보건정책이 개입할 수 있는 행태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남녀노인의 환경유해인자 노출관련 건강행태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건강수준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립환경과학원에서 노령인구의 건강보호 및 환경보건 증진 방안 도출을 위해 시행한 노령인구의 환경유해인자 노출 및 건강영향 연구 자료를 활용하였다. 2014년 11월부터 2015년 4월에 걸쳐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본 연구는 수집된 자료 중 연구대상자의 성별, 연령, 교육수준, 용돈, 지역, 건물형태 등의 인구사회경제적 특성과 화학약품 사용, 평소환기시간, 손 씻기와 같은 건강행태, 그리고 요 중 3-Phenoxy benzoic Acid(3-PBA)와 주관적 건강상태로 측정한 건강수준에 대한 자료를 이용하였다. 총 800명의 남녀노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기술 분석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일반선형모델(GLM)을 이용한 통계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노인의 성별에 따라 화학약품 사용과 평소환기시간에 차이가 있었으며, 여성노인의 요 중 3-PBA 농도가 높고 주관적 건강상태가 낮아 남성노인보다 건강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노인별로 환경유해인자 노출관련 건강행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특성이 다르게 나타났으나, 사회경제적 특성과 요 중 3-PBA 간에는 유의한 연관성을 확인하지 못하였다. 최종적으로 사회경제적 특성을 통제하고, 환경유해인자 노출관련 건강행태와 건강수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남성노인은 주관적 건강상태에 손 씻기가, 여성노인은 요 중 3-PBA 노출수준에 평소환기시간이 주요한 영향요인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우리나라 지역사회 남녀노인들의 환경유해인자 노출관련 건강행태와 건강수준에 차이가 존재함을 보여주었다. 사회경제적 특성을 통제한 후에도 건강행태는 노인의 건강수준에 유의한 연관성을 보였고, 이는 노인의 건강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향후의 연구에서는 남녀노인의 건강을 설명하는데 있어 좀 더 다양한 환경지표를 활용하여 다각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으며, 환경적 행태와 환경유해인자 그리고 건강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들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