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역효과를 고려한 노인의 걷기 실천 분석 : 대도시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현주

Advisor
김호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걷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 보건통계학전공, 2016. 8. 김호.
Abstract
연구 목적 : 대도시에 거주하는 노인의 걷기 실천율을 산출하고, 노인의 걷기 실천과 관련 있는 개인 및 지역 수준 요인을 파악한다. 걷기 실천에 영향을 주는 개인 및 지역효과를 확인하고 개인 및 지역 요인이 노인의 걷기 실천율 지역 간 차이에 주는 영향을 파악한다. 아울러, 노인 개인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지역 수준 요인이 걷기실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다.

연구 방법 : 2014 지역사회건강조사를 활용하여 대도시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대표 표본 13,03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종속변수인 걷기 실천율은 최근 1주일 동안 1일 30분 이상 걷기를 주 5회 이상 실천한 경우 걷기 실천을 한 것으로 하고, 독립변수로 개인 수준의 변수는 성별, 연령, 교육수준, 소득 수준, 직업, 결혼 상태, 주관적 건강인식 및 관절염의사진단여부를 활용했으며, 지역 수준 변수는 재정자립도, 기초생활수급비율, 인구밀도, 공원 수, 공원 면적, 체육 시설 수, 학교 수를 이용하였다. 빈도분석, 카이제곱검정, 상관분석, 다수준 로지스틱 회귀분석 및 교호작용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지역별 걷기 실천율을 산츌하고, 걷기 실천율의 지역 간 차이와 관련이 있는 개인수준 및 지역 수준 요인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더불어 노인 개인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지역 수준 요인이 건강행위실천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 노인의 걷기 실천율은 49,57%이었고, 걷기 실천율에 지역 간 차이는 존재 했다. 걷기 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요인은 우선 남성이 여성에 비해 걷기 실천율이 높았으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걷기 실천율은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교육 및 소득 수준도 걷기 실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결혼상태에 따른 걷기 실천율은 무배우자에 비해 유배우자가 걷기 실천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요인으로 지역의 사회경제적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인 재정자립도는 걷기 실천율과 정비례하는 관계를 보였으나, 기초생활수급비율은 유의하지 않았다. 물리적 환경요인으로 인구밀도, 공원 수 및 학교 수는 걷기 실천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했다. 즉, 지역에 공원 수가 많고, 이용가능 한 학교 운동장이 많을수록 고령자의 걷기 실천율은 높게 나타났다. 또한, 고령자 개인의 사회 경제적 수준이 낮으면 상대적으로 지역의 물리 환경적 요인이 걷기 실천에 미치는 영향이 대체로 작은 것을 확인했다.

결론 : 노인의 걷기 실천에는 개인 및 지역요인이 동시에 작용하고 있었으며, 개인의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지역의 물리 환경적 요인이 걷기 실천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었다. 정책담당자들은 고령자의 신체활동 증진을 위한 사업에 대한 검토 과정에서 개인 및 지역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접근을 실시해야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