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인 흡연자의 금연변화단계와 전자담배 사용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 Association between Stages of Change for Smoking Cessation and Electronic Cigarette Use among Adult Smok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보람

Advisor
유승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자담배금연변화단계담배흡연지역사회건강조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학과, 2017. 2. 유승현.
Abstract
최근 흡연율 감소 및 이차흡연 피해 예방을 목적으로 담배규제정책이 강화되며 많은 사람들이 전자담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전자담배를 금연 수단 및 담배 대체 용품으로 인식하는 대중의 시각과 달리, 전자담배의 효용성에 문제 제기가 이뤄지고 규제가 신설되며 관련 논란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전자담배 사용 현황을 파악하고, 일반담배 흡연자에서 금연 준비의 정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확인하여 전자담배를 둘러싼 효용성 논쟁에 있어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참여자의 전자담배 사용 현황을 파악하고 관련 요인을 분석하며, 현재흡연자에서 전자담배 사용과 금연시도, 금연계획, 금연변화단계의 연관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하위 분석을 통해 성별 및 연령의 구분된 집단 특성에 따라 연관성 분석 결과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4년 전국에서 수행된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단면조사연구를 수행했다. 참여자 총 225,092명의 자료를 이용하였고, 주 연구 결과의 분석을 위해 현재흡연자 총 45,378명에 대한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 전체 참여자에서 전자담배 평생경험률 6.2%, 현재사용률 0.9%로 조사됐으며, 비흡연자에서의 사용은 극히 적은 반면 현재흡연자에서는 많았다(평생경험률 22.4%, 현재사용률 3.4%). 현재흡연자에서 분석에 포함된 인구사회학적 요인, 흡연 및 금연관련 요인은 일부 항목을 제외하면 전자담배 사용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교차분석의 결과가 확인됐다. 금연시도, 금연계획, 금연변화단계와 전자담배 평생경험 및 현재(복합)사용은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연관성이 확인됐다. 금연시도 경험이 최근에 있을수록 전자담배 평생경험 및 현재(복합)사용의 교차비가 더 컸다. 금연계획은 없음, 언젠가, 6개월 이내일 때 순차적으로 더 큰 교차비가 확인됐다. 금연변화단계에 관한 분석, 계획전단계와 비교해 계획단계 이상에 해당하는 흡연자에서 전자담배 평생경험의 교차비가 컸다. 또 금연변화단계 중 금연 수행에 가까운 단계에 해당할수록 현재(복합)사용의 교차비가 순차적으로 더 크게 나타났다. 성별 및 연령별 하위분석에서는 상기 연관성 분석 결과와 유사한 결과가 도출됐으나, 여성 및 일부 연령에서는 부분적으로만 금연변화단계와 전자담배 사용 간에 유의한 교차비가 산출됐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 금연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은 사람에 비해 행위변화의 의지가 있는 흡연자들은 전자담배를 더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전국조사자료를 이용해 금연과 전자담배 사용의 관계를 분석한 논문으로서 의의가 있으며, 금연 및 전자담배 관련 정책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세부적인 내용의 확인을 위해서는 전자담배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