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족긴장이 학교 청소년의 스마트폰중독에 미치는 영향: 일반긴장이론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family strain on Smartphone addiction among adolescents in schools : based on General Strain Theory(GS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진

Advisor
이태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가족긴장스마트폰 중독청소년일반긴장이론한부모 가정가정폭력부모의 알코올·도박·약물문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학과, 2017. 2. 이태진.
Abstract
연구배경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문제와 이로 인한 건강 및 사회영향이 심각한 사회 이슈로 주목받으면서, 중독 예방을 위해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의 예측요인에 대한 연구와, 정책적 해결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가족관련 요인은 보호요인을 규명하는데 집중되어 있으며, 스마트폰 중독 예방정책의 대상자 선정에 있어서 중독의 위험요인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가족의 위험요인을 Agnew의 일반긴장이론에 근거하여 밝혀보고자 하며, 나아가 두 관계에서 중독 위험을 완화시킬 수 있는 조건요인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정보화 진흥원의 2013년 인터넷 중독 실태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만 10-19세 이하 청소년 338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는 가족 내 부정적 자극 및 경험을 나타내는 가족긴장으로 한부모 가정, 가정 폭력, 부모의 알코올, 도박, 약물 문제경험을 포함시켰고, 종속변수는 스마트폰 중독으로 스마트폰 중독척도(S-척도)를 활용하여 중독을 진단하고, 잠재위험군과 고위험군을 스마트폰 중독으로 분류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족긴장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조건적으로 만들어주는 조건변인으로 가족의 지지, 부모의 통제, 자기통제, 또래관계만족을 포함시켰다. 가족긴장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은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 조건요인의 영향은 가족지지, 부모통제, 자기통제, 또래관계만족도를 각각 높은 집단과 높지 않은 집단으로 나누어 하위그룹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가족긴장의 영향을 분석해본 결과, 한부모 가정청소년은 스마트폰 중독 위험이 유의하게 높지 않았으나, 가정폭력을 경험한 청소년(OR=1.7 95%CI 1.2-2.4)과 부모의 알코올·도박·약물문제를 경험한 청소년(OR=2.02 95%CI 1.2-3.3)은 스마트폰 중독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긴장을 경험하더라도 스마트폰 중독 위험을 높이지 않을 수 있는 조건요인의 영향을 탐색해본 결과 가족의지지, 부모의 통제, 자기통제, 또래관계 만족도가 높지 않은 집단에서만 가족긴장이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나, 모든 가족긴장요인과 스마트폰 중독의 관계에서 조건요인의 영향을 확인하였고, 조건요인 중에서 자기통제가 가장 중요한 조건요인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의 주요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긴장요인 중에서 한부모 가정은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요인으로 확인하지 못했으나, 가정폭력경험과 부모의 알코올·도박·약물문제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측하는 중요한 위험요인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위 두 가족긴장을 경험한 청소년이라 할지라도 가족의지지 수준이 높거나, 부모의 통제수준이 높거나, 자아의 통제수준이 높거나, 또래관계만족도가 높으면 스마트폰 중독위험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4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