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유아의 신체활동 영향요인 탐색 연구 : Using Photovoice to Explore Factors for Preschoolers' Physical Activ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은지

Advisor
유승현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Keywords
유아 신체활동신체활동 영향요인포토보이스주제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 보건학과(보건정책관리학전공), 2015. 8. 유승현.
Abstract
유아기는 기초능력이 집중적으로 형성되는 시기이며 일생에 걸친 생활습관이 결정되어 성인이 된 이후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유아기의 신체활동은 체력을 증진시키고 사회성 발달, 창의성의 향상 등 긍정적인 효과가 다양하지만, 유아의 좌식 생활이 많아지면서 신체활동 기회가 매우 감소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의 신체활동 활성화를 위해 유아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신체활동의 책임이 있는 보호자의 시각에서 유아의 신체활동 영향요인을 탐색하고, 자치구 어린이 신체활동 사업 담당자의 인터뷰를 포함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신체활동 증진 전략 제시에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4개 구의 어린이집 4개소에서 보육교사 28명, 학부모 10명과 담당자 2명이고, 포토보이스와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제 분석(Thematic Analysis) 결과, 유아의 신체활동 영향요인으로 즐겁게, 마음껏, 함께, 자연에서 하는 활동이어야 한다는 신체활동의 필수 성질과 이를 위한 유아, 가정, 어린이집 각각의 준비와 역할, 뛰어놀기에 적합한 물리적 환경, 아이들의 성장이 우선인 사회가 도출되었다. 아이의 자유로운 신체활동에 모순된 어른의 감정은 방해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라, 유아의 신체활동 증진 전략에는 신체활동의 성질이 고루 반영되어야 하고, 신체활동의 여건 형성을 위한 다차원적 시각과 노력이 필요함과 신체활동 영역을 포함한 유아 건강증진 사업의 통합적 체계의 운영을 제언한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사용한 포토보이스 방법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현장성 있는 의견 도출과 공감대 형성에 효과적이었으며, 앞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연구방법으로서 포토보이스의 의의와 잠재성을 제고하여 보다 실천적 연구로서의 특성을 활용한 후속 과제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5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