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운동에서의 음악저작물 이용에 관한 법적규율 및 이에 대한 평가

Abstract

음악저작물은 선거유세 현장에서 흥을 돋우고, 유권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며, 후보자의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점으로 인하여 선거운동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로 깊이 자리잡았다. 그러나 음악저작물도 그 자체로 권리의 대상인만큼, 이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권리자와 이용자 사이의 권리 충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특히 정치적 영역에서 저작물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경우에 따라서는 권리자의 학문․예술의 자유뿐 아니라 권리자의 표현․결사의 자유까지 제한되는 결과가 발생하기도 한다. 만약 저작자와 이용자 사이의 관계를 조율하는 관련 법령이 위와 같은 측면을 모두 염두에 두고 있다면, 이는 매우 바람직한 법적 규율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반면에 위 법령이 사안의 쟁점 중 일부밖에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면 이는 부족한 법적 규율로서, 개선이 도모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할 것이다.

선거운동에서의 음악저작물 이용 사례를 일차적으로 규율하는 법률인 저작권법을 검토하여 볼 때, 그 이용행위가 일응 권리자들의 권리에 대한 침해를 구성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다. 즉, 선거운동에서의 음악저작물 이용 행위는 그 음악저작물을 이용하는 형태가 ① 저작물을 변형하지 않고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든, ② 가사가 붙어 있는 음악저작물을 개사하여 이용하는 것이든, ③ 저작물을 샘플링하여 이용하는 것이든지 간에 저작자가 지니는 저작권 또는 실연자․음반제작자가 지니는 저작인접권에 제한을 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