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변이된 정체성과 공간에 대한 작업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영욱

Advisor
문주
Major
미술대학 조소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이버스페이스사이버페르소나은유적 상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조소과, 2014. 2. 문주.
Abstract
본인의 작업은 사회의 구조와 그 구조를 구축하고 있는 제도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하여 이것을 새로운 화법으로 재구성하는 시도라 할 수 있다. 사회의 구조를 이루는 수많은 요소들이 만들어내는 스펙트럼 중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것은 빠른 속도로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사이버스페이스와 그 안과 밖을 살아가는 개인의 정체성과 소통방식에 대한 의문이다.

개인용 컴퓨터나 휴대용 단말기의 발달은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삶의 방식을 만들어 냈다. 사람들은 이제 사색(思索)대신 검색(檢索)을 통해 사고(思考)하고, 사유(思惟) 대신 공유(共有)를 통해 사고체계를 확립해 낸다하더라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그리고 이 정보를 통해 만들어진 정체성은 자신 내부에서 일관된 동일성을 유지하는 것이라는 사전적 의미에서의 정체성과는 분명한 차이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이버스페이스 상에 업데이트하는 자신에 대한 정보는 자신과 타인의 교류를 통해 관찰되어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에 의해 일차적인 검열을 통과한 후에 타인의 눈에 비추어지기 원하는 모습으로 기록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이버스페이스 상에서 정보로 이루어진 정체성은 스스로에 대한 욕망을 투영한 가면 즉, 사이버페르소나(cyber-persona)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소통 방식인 정보의 유통은 더 이상 개인의 차원에서 좌지우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게 되었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고체계의 확립이 사유가 아닌 공유로 이루어질 때, 정보의 진위 그리고 그 유통은 민주적 절차, 다시 말해 다수의 의견에 따르는 양상을 보인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실에서 타자와 구분되는 차이로써의 정체성은 평준화되어 진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유되는 사고체계 속에서 개인의 정체성은 사라지고 집단의 정체성이 곧 개인의 정체성 위로 뒤집어 씌워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생존방식으로써의 소통방식은 위장(camouflage)과 모방(imitation) 그리고 그것을 위한 소비(consumption)라 할 수 있다.

본인의 작업은 이와 같이 사회에 나타난 현상과 구조를 파악하고, 이를 파편화하여 재구성 하려는 시도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작업을 통해 관객의 사유를 유도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작업의 방식은 가급적 기초 기술을 활용하여 최대한 단순화하려 노력하였다. 그 과정에서 본인은 사이버스페이스를 이루고 있는 복잡하고 짧은 순간동안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기술로 이루어진 은유적 상징을 찾아내고, 그것을 실재하는 공간에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관객과 소통하고자 하는 것은 대안적 사고의 제시나 교조적 태도의 계몽이 아니라, 관습화되어 고착된 사고방식에 대한 끊임없는 의문과 이의제기를 이끌어내어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해답을 구하는 주체적 사고를 이끌어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스페이스의 성격과 구조에 대해 논하고, 이를 통해 사이버스페이스와 현실세계의 근간(根幹)을 이루는 구성원들의 정체성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 대해 논하고 이를 작업을 통해 재구성했던 시도와 한계지점에 대하여 논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8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