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디자인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협업창의 앱기반 공공디자인 오픈플랫폼 연구 : A Study of Collaborative Creativity App-based Public Design Open Platform to Improve Design Literac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미

Advisor
이순종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협업디자인창의디자인디자인리터러시공공디자인 오픈 플랫폼오픈코크리에이티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2015. 2. 이순종.
Abstract
창의력의 가능성이 문화, 예술의 전반에 걸쳐 과학 기술 사회 전반에 이르기 까지 그 중요성이 증대 되고 있다. 21세기 이르러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편리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지만, 반면 기술 발달의 결과로 인하여 사람들은 기술이 하지 못하는 영역에 대하여 그 중요성을 파악하게 되었다. 또한 급변한 사회의 체계와 구성의 변화로 인하여 개인의 역할의 중요성과 동시에 협업의 과정에서 더욱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개인을 그룹화하는 현상과 온라인 오프라인의 경계가 무너지고, 사회전반에 협업으로 인한 가치창출 현상이 일어나고 있음에 따라, 창의성만큼 이나 협업도 불가분의 관계로 인식되기에 이르렀다.
문화 예술 전반에 걸쳐 창의성을 중요시 해왔던 것은 역사적으로 의심할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에 이르러 전문 연구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에서 일어나는 현상 곳곳에 창의성을 요구하는 현상이 나타나기에 이르렀고, 예술 분야에서도 이러한 사회 흐름에 맞게 다른 형태로 창의성에 접근하기에 이르렀다. 그것이 바로, 협업이다. 문화예술 분야의 디자인 영역에서 협업의 역사적 발전은 현대에 이르러 정점을 이르게 되었다. 과거의 디자이너는 주어진 문제에 대해 형태적 조형적 해결을 통한 제안을 주 과제로 보았다면, 형태성 보다는 창의성과 가치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이에 따른 연구가 점차 심화되고 다양해지면서 창의성이 가진 협력, 융합, 상호작용의 측면이 주목 받게 되었다. 창의성을 통한 협력을 요하는 시대에 살면서 문화와 예술이 과학을 포괄하고 있는 큰 집합체로서 작용 하고 있으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미 창의라는 단어는 생소하지 않게 다가오고 있지만, 그것이 실제로 어떻게 발현되고 있으며 또 미래에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인 사람들이 모여 이루는 앱기반 오픈플렛폼 공공디자인을 위하여 창의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창의적인 디자인을 창출하고 다시 또 공유할 수 있는 순환적인 협력을 돕고자 앱기반 오픈 플랫폼을 제안하는 것이다.

산업시대에서 정보화시대로 넘어옴에 따라, 디자인이 다루는 대상과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다. 유형의 제품 디자인에서부터 무형의 서비스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디자이너가 모든 제품을 디자인 하는 시대를 뛰어 넘어, 다양한 사람들이 디자인을 완성하는데 협력을 하고 있다. 특히 공공공간에서는 이용자의 편의와 사회적 교류를 이루어 나가는 장이기 때문에 창의적인 디자인과 협력이 요구되는 공간이다. 또한 그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디자인 리터러시의 확신이 필요하다. 하여 부재했던 한국의 디자인 아이덴티티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바로 기대해 본다. 온라인 상의 오픈소싱과 같은 방식의 창의적 협력관계를 어떻게 구조화 하며, 적용 시켜 유의미한 성과를 내는 것이 본 연구의 과제가 될 것이다.
이에 창의적 디자인을 결정짓는 과정에서 간과할 수 없는 협력의 중요성을 짚어보고, 창의성과 디자인 중심의 협업의 관계를 문헌과 사례연구를 통해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디자인 리터러시와 창조성의 관계를 연구 한 뒤 온라인 오픈 플랫폼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례와 이를 공공디자인과 연결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해 본다. 마지막으로 실질적 역할을 감당 할 수 있는 공공디자인 앱기반 오픈 플랫폼 프로토타입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논의의 과정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다. 첫째, 창의성과 디자인의 연계성에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오픈플렛폼에서의 코크리에이티브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분석 연구한 뒤, 디자인 리터러시와 창조성을 통해 연구 목적의 의의를 밝힌다. 마지막으로 앱기반 공공디자인 오픈 플랫폼을 설계하는 것으로 결론을 도출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창조경제의 흐름을 토대로 급속로고 심화되고 있는 융합화 현상을 디자인측면에서 재조명해보면서 창의적 공공디자인을 온라인 상에서 네트워킹을 통해 창출하고자 할 때 협력관계를 지혜롭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로 인해 효율적으로 창의적인 공공디자인 산출물을 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것은 실제 앱에서 협력을 위한 창의적 공공디자인 산출 과정에서 이행할 부분에 대한 실제적인 지침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본다. 나아가 디자인 리터러시를 통해 디자인을 수용할 수 있는 범위와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창출 할 수 있는 능력을 상기시키고자 한다. 디자인리터러시가 확대되어 국민의 디자인 수준을 끌어 올리는 데에 비전을 두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0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