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유형 자율 주행 차량을 위한 UI/UX 디자인 제안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희준

Advisor
윤주현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율 주행(Autonomous Car)공유 차량(Car sharing)차량 디스플레이운전자 보조 시스템(Driver Assistance System:DAS)인간-기계 샹효작용(Human-machine interaction:HMI)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시각디자인전공, 2016. 2. 윤주현.
Abstract
최근 자율주행 기술 및 IOT(Internet of Everything)의 발달로 자율주행 차량이 멀지 않은 미래 차량의 모습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 구글은 2009년부터 7년간 자율 주행 시스템을 통해 116만 마일(약 185만 km)를 주행하였으며 (2015년 기준), 그 동안 발생한 14건의 사고 중 11건이 다른 차량 잘못으로 인한 후방충돌사고 임을 볼 때,구글의 자율주행차가 갖고 있는 HW/SW의 결함에 의한 사고 확률은 매우 낮다. 자율주행의 상용화 시점에 대해서는 여러 논의가 있으나, 운전자 보조 장치(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의 발달에 따라 각 연구단체들은 약 2025년 부터는 자율주행이 상용화 될 것으로 예측한다. 자율주행과 함께 차량의 큰 화두로 공유 차량을 논할 수 있다. 2008년 세계 경제위기이후 떠오른 '공유 경제'는 에어비엔비(Airbnb)의 숙박과 집 카(Zip car), 우버(Uber)등의 차량 서비스를 통해 더욱 확장되고 있다. 협력적 소비를 바탕으로 하는 공유 경제는, 제레미리프킨이 '소유의 종말'에서 언급하였듯 급속한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소유에서 경험으로의 가치 변화를 통해 그 규모가 현재 18,000만 달러를 넘어섰다. 또한 2012년부터 한국에도 그린카와 쏘카가 런칭되며 국내에서도 공유차량을 주축으로 한 공유 경제가 더욱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는 미래 차량의 큰 방향인 자율주행과 공유차량의 접점에서, 사용자경험(UX)및 유저 인터페이스(UI)를 연구하였다. 앞서 제시한 자율 주행이 기술적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나, 기술 중심으로 대부분의 연구가 맞춰져 있어 사용자 중심 측면에서 자율 주행 차량이 어떠한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학계차원에서의 구체적인 연구가 부족하다. 아울러 차량 내부 인테리어 및 대시보드 활용성이 중요해지며, 전방 주시로부터 자유로워진 운전자에게 제공할 정보의 종류 및 전달방식에 대한 인터페이스, 인터랙션 연구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공유 차량의 경우, 현재 북미를 포함하여 아시아,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활발히 서비스 중이나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서비스 형태가 거의 유사하고 그에 따라 사용자가 느끼는 공유차량의 한계 및 불편함이 산재해있다.
이에 자율주행 기술과 공유차량이 접목된 공유형 자율 차량을 제시하고자 한다. 크게 자율주행, 공유차량의 연구가 병합적으로 이루어지며, 기술 및 디자인 연구에 앞서 이 시대 자율 및 공유의 의미를 칸트의 '실천이성비판 과 제레미 리프킨의 '소유의 종말'을 통해 짚어본다. 이후 자율주행의 현황 및 차량 UI, 인터랙션과 공유차량 서비스 및 인터페이스를 문헌연구 및 정보 조사를 통해 연구하고 현재 차량 경험 및 자율주행 차량, 공유형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인터뷰를 실제 공유 차량 유저 및 자율주행 경험자를 포함하여 인터뷰를 진행한다. 이를 바탕으로 주요 시나리오를 도출 한 후 1,2차 전문가 검증을 거쳐 시나리오의 객관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최종 결과는 공유형 자율주행 차량의 사용자 경험 시나리오(UX)및 차량, 모바일 인터페이스(UI)이다. 본 연구가 자율주행 차량의 디자인적 접근을 통해 보다 인간을 배려하고 안전하며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기여할 것 이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