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외향적 사고와 내향적 사고 기반의 조형창작 특성 비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은준

Advisor
박영목
Major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외향적 사고내향적 사고디자인예술조형창작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 디자인전공, 2014. 2. 박영목.
Abstract
오늘날의 디자인은 시대의 흐름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산업사회에서 지향하는 기능성 기반의 합리적인 가치 넘어 감성적인 가치와 만족감을 추구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시장에 출시되는 제품의 기능이나 품질은 이미 평준화를 이루었고, 이제는 생산과 소비를 위한 디자인을 넘어 디자이너의 철학이 담긴 디자인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의 디자인은 1962년 이후 경제계발 5개년 계획을 통한 빠른 경제성장을 최우선 목표로 하는 경제의 흐름과 밀접히 연관되어 생산과 판매를 촉진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 후 40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한국의 디자인은 국가 발전, 물질적인 성장, 부의 증대, 소비 촉진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물론 한국의 디자인 경쟁력이 분명 과거에 비해서 크게 성장한 것은 사실이나, 아직까지 세계의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수준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한국의 디자인을 이끌어 가는 대다수 대기업이나 디자인 전문 회사에서 시장이나 트렌드 분석, 벤치마킹 전략과 같이 공급자적인 관점에서 비롯된 사고와 접근방식 에만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도 여러 원인들 중 한 가지라고 생각된다.

이와 다르게 세계의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자기표현적 성향의 디자인 사례들을 살펴보면 사회문화 전반의 배경과 시대적 변화에 대한 내적인 성찰과 함께 작가적인 관점에서 비롯된 창작자의 사고가 그들의 디자인 조형창작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조형창작에서의 창작자의 관점을 경제적 가치향상을 위한 산업적인 역할로 보는 공급자적 관점과 문화적 기능으로서 자기 표현적 가치를 지향하는 작가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때 창작자의 사고가 지나치게 공급자적인 관점에 편중되는 경우에는 산업적 특성이 강조되어 시장에 존재하는 범주를 넘어서는 혁신적인 창조활동으로 이어지기 어렵다. 또한 지나치게 작가적인 관점에 편중되는 경우에도 보편성이나 대중성과는 멀어지게 되어 사람들에게 수용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바람직한 디자인 조형창작은 디자인의 기본 속성을 고려한 가운데 공급자적 관점과 작가적 관점중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기 보다는 상호간에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작자의 사고유형에 따른 관점과 조형창작의 관계를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조형창작을 위하여 사고 관점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이를 위하여 1921년 칼융(Carl Gustav Jung)이 분류하여 정의한 사고유형에 따라 외향적 사고기반의 조형창작과 내향적 사고기반의 조형창작의 기본 특성을 디자인과 예술창작의 이론적인 고찰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조형창작에 있어서 창작자의 사고 유형과 관점이 창작물의 성향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보다 실증적으로 사고유형에 따른 조형창작의 특성을 비교하기 위하여 사고의 스펙트럼 양 극단에 위치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사고관점과 진행체계를 비교하기 위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한 대표사례로 한국의 대기업 및 디자인 전문회사 소속의 디자이너들과, 한국의 작가주의적인 예술작가들 총 20인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하여 사고의 유형과 창작자의 관점에 따른 조형창작 특성을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사례연구를 통하여 살펴본 사고의 유형별 창작자의 관점과 진행 체계의 특성이 통합적으로 적용된 진행체계 모델을 제안함으로써 균형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조형창작 진행 체계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해 보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