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선을 활용한 기(器) 제작연구

Study on container making with metal wire applications

이 연구는 금속선을 활용해 기(器)를 제작하는 연구이다. 또한 금속선의 특성과 장단점을 연구해 금속선으로 기를 제작할 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기 위한 연구이기도 하다. 즉, 금속선의 결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최대한 이용해 기물을 제작하는 것과, 선이라는 조형요소를 사용한 표현가능성에 주목하고 금속선을 사용한 기물을 제작함으로써 기존의 판재로 만들어진 기물 제작이나 전통적 basketry와는 다른 방식의 성형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과정에서, 우선 선에 대한 정의를 이해했고 금속선의 특성을 분석했다. 자유로운 형태를 표현하기에 적합한 성질의 금속선을 선택하기 위해서 다양한 종류의 금속선들의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다음으로 가는 금속선들을 사용하여 제작한 작가들의 작품사례를 연구하여 금속선으로 조형물을 구성하는 방법들을 조사하였다. 이러한 사례들은 이후 금속선으로 기물을 제작하는 과정에 활용되었다. 본격적인 연구작품을 진행하기 전에, 먼저 재료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금속선들로 연습작업을 하였다. 그 과정에서 제작방식의 단점을 보완할 방법을 분석한 결과, 황동선을 기물의 주요한 재료로 사용하게 되었고, 옻칠로 표면처리를 하여 황동선이 산화되어 인체에 유해한 물질로 변하는 단점을 보완하였다. 연구 작품은 금속선만을 사용한 것과 선의 구조에서 형성되는 면을 결합한 것 두 그룹으로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금속선과 옻칠로 아름답고 실용성 있는 기물을 제작한 것이다. 금속선의 가늘고 자유로운 형태를 견고하게 유지하면서, 실용성도 갖추고 있는 기물을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여 각 작품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했다. 금속선과 옻칠을 결합한 기물을 제작할 경우, 실용성이 개선될 뿐만 아니라 기물을 보다 견고하게 만들 수 있고, 색감 표현이 자유로워질 수 있다. 제작 과정에서는 금속선의 형태적 자유로움과 지탱력을 동시에 갖추기 위해 구조적 변경을 꾀하거나 옻칠과 결합해 보는 등의 다양한 실험을 실행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방법으로 금속선 기물을 제작할 수 있었다.

금속선; 기(기물); 옻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