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자의 회화적 표현연구 : Study on Expression of Pictures through the Letters :The Focus on my Work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지훈

Advisor
차동하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문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동양화전공), 2013. 2. 차동하.
Abstract
본 논문은 2010년부터 2012년 현재까지 제작된 본인의 작품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다. 작품의 창작동기와 사회적 배경, 발상의 전개과정과 표현기법 등을 서술하여 본인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작품연구논문이다.

오늘날의 현대사회는 인간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시대다. 서점에는 상처받은 이들을 위한 힐링 도서들이 주를 이루고, 하루에도 수십 건의 사회적 사건·사고들이 터져 나온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속에서 개개인은 상처받기 쉽다. 본인은 이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상처받고 나약해진 현대인들을 바라보는 느낌을 회화로 표현하고자 한다.

작업은 경고를 요하는 문구를 주로 사용하며 인간에 대한 주의를 촉구하는 단어나 문장을 사용한다. 또한 광고간판이라는 형식을 차용하여 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광고판에 게재하듯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급변하는 현대사회 속 인간소외에 대한 경고메시지를 전달하고 이를 통해 우리가 처한 상황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을 진행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